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감 반영…취업기대전망은 역대 최고치
문재인 정부의 출범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 26일 발표한 ‘2017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5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8.0으로 전월보다 6.8포인트(p) 올랐다. 대전·충남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6.9로 전월(95.8)보다 11.1포인트(p) 상승했다. 전국에 비해 1.2포인트(p) 낮은 수치다.
국내 소비자심리지수는 올해 2월부터 넉달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세월호 참사 직전에 조사된 2014년 4월(108.4) 이후 무려 3년 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달 상승 폭은 2009년 8월(7.5p) 이후 7년 9개월 만에 가장 크다.
그동안 소비자 소비자심리는 세월호 참사와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등 국내 초대형 악재와 수출 부진에 장기간 침체됐었다.
CCSI가 기준값(2003년 1월∼2016년 12월 장기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이번 조사는 대통령 선거 직후인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전국 도시의 2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2042가구가 응답했다.
새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그대로 지수에 반영됐다.
한국은행은 새 정부들어 소비자심리가 안정감을 찾아가고 있고, 수출에 대한 개선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체적으로 보면 경기 전망이 크게 밝아졌다.
현재경기판단CSI는 82로 전월보다 13포인트 오르면서 2014년 9월(83) 이후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향후경기전망CSI도 22포인트나 상승한 111로, 2010년 7월(111) 이후 가장 높았다.
현재경기판단CSI와 향후경기전망CSI의 상승 폭은 각각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인 2009년 8월(15p)과 2009년 4월(33p) 이후 가장 폭이 컸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도 개선됐다. 현재생활형편CSI는 92로 2포인트 올랐고, 생활형편전망CSI는 103으로 5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CSI 역시 3포인트 오른 102로 집계됐다.
반면, 소비지출전망CSI는 106으로 전월과 같았다. 가계의 실질소득이 감소하면서 아직까지는 지갑 열기를 꺼리는 심리가 반영됐다.
취업기회전망CSI는 113으로 한 달 전보다 27포인트나 오르며, 기대감은 눈에 띄게 높아졌다. 취업기회전망CSI는 한은이 월별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8년 7월 이후 최고치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37로 전월보다 4포인트 떨어졌지만 주택가격전망CSI는 109로 6포인트 올랐다. 집값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가계가 많아졌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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