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융합교육 혁신교육 진행... 글로벌 공모전 수상 등 성과
링크플러스 사업 통해 산업선도 개방형 캠퍼스 구축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학습관리시스템(LMS) 통해 융복합 교육
새정부의 최대 화두는 바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라고 할 수 있다.
비단 기업뿐만 아니라 정치권, 언론계, 학계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정의는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우리 사회에 적용될 것인지를 모색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매우 활발하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데 교육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가운데 이미 수 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을 해온 건양대(총장 김희수)가 주목받고 있다.
건양대는 지난 2012년 전국 최초의 융합전문단과대학인 창의융합대학을 설립하고 1년 10학기의 모듈형 운영체제를 도입했다. 한 과목을 한 달에 끝내는 집중교육을 하는데 교수의 일방적인 지식주입이 아닌 ‘Pre-Class(선행학습)-In-Class(본학습)-Post Class(심화학습)’으로 진행되는 CLD(Creative Learning by Doing) 교육방식을 채택했다. 이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팀 활동 기반의 문제해결역량을 키워주는 학습방법이다. 또한 학과도 ‘융합IT학과’, ‘융합디자인학과’ 등 IT 관련 학과 학생들이 디자인 관련 수업을 들으며 ‘디자인 전문지식을 갖춘 IT전문가’가 되도록 교육하는 등 일찍부터 융합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그 결과 올해 3월 세계 3대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인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융합디자인학과 학생과 교수가 출품한 작품이 애플, 삼성 등 글로벌기업과 함께 대상격인 ‘골드’를 국내 대학 최초로 수상하는 쾌거를 낳기도 했다.
이와 함께 건양대는 최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이하 링크플러스)에 선정되면서 한층 더 심화된 융복합 교육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건양대는 링크플러스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클라우드 기반 지역산업 및 의산학 클러스터 고도화 등 2가지 핵심목표를 세웠다. 대전 메디컬캠퍼스를 메디바이오 분야로 특화하고, 논산 창의융합캠퍼스를 융합서비스로 특화해 학생들에게 디지털 문해력, 유인형 협력능력, 비판적 해석력, 시스템적 사고력, 감성적 인지력, 협력적 의사결정력 등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6대 필수역량을 갖추도록 하게 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전문가, 사물인터넷 전문가, 로봇윤리 전문가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산학공동연구, 지역사회문제, 창업공동문제 등 산학협력을 통해 생산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기반의 산학협력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의 융복합 교육에 활용하고 다시 교육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산학협력에 이용하는 지역산업 및 의산학 클러스터 고도화를 진행한다.
그 외에도 양대(논산, 대전) 캠퍼스에 기업부설연구소, 메디바이오산업지원센터, 창업인큐베이터, 융합발전소 등을 포함한 리서치파크(Research Park) 구축 및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과 융복합 교육활성화를 위한 융복합교육센터를 신설해 4차 산업혁명 융합서비스전문가를 양성한다.
김희수 건양대 총장은 “이번 링크플러스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쌍방향 산학협력을 통해 대학 발전 및 지역 사회기여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산학협력 고도화 우수모델을 창출해 전국대학에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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