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학교 3학년이 응시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이 오는 7월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개편 방안을 놓고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단체를 중심으로 소모식 점수 경쟁을 야기하는 현 수능체제를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지만 절대평가 도입시 학생들의 변별력이 어렵다는 반론 역시 만만치 않아 당장 다음달로 예정된 ‘2021 수능 개편안 시안’발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 9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면서 올해 초등학교 1ㆍ2학년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단계별로 적용에 들어가기로 하고 이와 연계해 내달 중‘2021 수능 개편안’시안을, 7월께 확정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중학교 3학년이 대입을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문제가 출제된다.
교육계는 이번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편되는 2021 수능부터는 과도한 수능 점수 경쟁에 따른 사교육 시장 억제를 위해서라도 절대 평가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달 ‘제19대 대통령선거 교육공약 요구과제’를 발표하며 “2021 수능부터 출제과목을 공통과목에 한정하고 평가방식도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또한 대입에서 수능 영향력 축소를 위해 수능 성적은 대입 자격기준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도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토론회에서 “이미 절대평가로 전환된 영어·한국사와 함께 수학, 국어, 과학, 사회과목도 절대평가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반해 일선현장에서는 절대 평가 방식에 부정적인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이규민 연세대 교수가 26일 서울경인지역입학처장협의회 세미나를 통해 발표한 ‘2021학년도 대입수능 개편과정의 쟁점’에 따르면 입학처장 38명, 고교 진학지도교사 272명 등 310명 가운데 28.5%만이 2021 수능에 절대평가 전면 도입에 찬성했다.
교육계 관계자는 “수능 전 영역에 등급제 절대 평가가 도입될 경우 무의미한 입시경쟁이 사라질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학생들의 변별력이 사라지면서 대학별 고사가 도입되고 이로 인한 사교육 확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며 “절대평가나 상대평가 어떤식으로 결론나든 교육계의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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