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4개월을 맞은 국립대 자원관리시스템(코러스)가 잦은 시스템 불량과 국립대 재정부담 전가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25일 지역대학들에 따르면 지난 2015년 6월부터 개발에 착수해 시범운영을 거쳐 지난 1월 전면도입한 국립대 자원관리 시스템이 잦은 잔고장으로 국립대 구성원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국립대 자원관리시스템은 산재한 국립대의 행정시스템을 일원화해 선진화 올해 지난 1월 39개 국립대에 전면 도입한 재정·회계, 인사·급여, 산학·연구 분야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행·재정 시스템이다.
당초 투명성과 효율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시스템 도입 초기 상황인 탓에 잦은 서버다운으로 오히려 사용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실제로 25일 당일에도 서버점검 등을 이유로 한시간 이상 서버 접속이 되지 않으면서 업무 마비가 이뤄졌다.
여기에 학사와 입학, 부속기관에 대한 업무지원 기능을 포함하지 않으면서 대부분 국공립대가 코러스와 함께 기존에 이용하던 시스템을 병행·운영해야 하는 등 당초 도입 취지와는 다르게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러스 운영을 둘러싼 갈등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 전국국공립대학교노동조합은 코러스 사용 중지를 위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했다.
교육부가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코러스를 개발하면서 개발비 551억원 가운데 332억원을 전국 국립대에 분납을 요구데 이어 34억원에 달하는 코러스 운영·유지비를 분납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충남대가 19여억원, 충북대 14여억원, 공주대 13여억원, 교통대ㆍ한밭대 각각 7여억원, 교원대 4여억원 등을 분납한바 있다.
국공립대노조는“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코러스를 폐기하고 교육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해마다 학생수 감소와 등록금 동결로 대학이 느끼는 재정 압박이 큰 상황에서 교육부는 더 많은 재정지원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대학에 재정부담을 안기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국공립대 교수들도 “코러스가 대학을 행·재정적으로 통제·감시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며 “학생에 대한 지원서비스 확대라는 교육부의 주장과 달리 학생교육 부실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대학측으로부터 코러스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 적은 없다”며 “실질적으로 대학측으로부터 문제가 제기되면 직접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