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취임 100일
공식활동보다 현장 애로 해결과 조직내 소통강화 주력
조직개편과 미션 재정비로 자생력 갖춘 시장 육성 올인
“자생력 있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육성을 위한 탄탄한 성장기반이 만들어 가겠다.”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취임 후 특별한 공식행사 없이 현장 애로 해결에 주력해 왔던 김 이사장은 지난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100일의 성과와 공단의 미션을 발표했다.
100일간의 성과는 단연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강화와 안정적 성장 인프라 확대 그리고 전통시장의 활력 제고였다.
취임식 후 화재피해를 입은 대구서문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영세소공인 밀집지인 문래동 기계금속집적지 등 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한 지원 대책을 수립해 왔다.
작년 11월 중소기업청의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3개년 계획에 발맞춰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유도, 재창업, 전원지원을 위한 생업안전망 확충, 정보제공 인프라 확대를 통한 과당경쟁 방지에 주력도 성과로 꼽혔다.
여기에 맞춤형 성장지원방식을 통한 소공인 성장역량 기반확대와 국민안전처와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안전한 전통시장 쇼핑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김 이사장은 강조했다.
공단은 운영효율을 위한 미션과 비전도 재수립했다.
조직개편으로 중장기 인력개발 체계를 구축해 운영방향도 제시한 것으로 공단의 미션은 ‘소상공인 전통시장 지속적 발전으로 국민경제에 기여’로 명명했다. 또 성장가 활력으로 미래가치 창출을 이끌어주는 희망행복 동반자로서의 비전도 제시했다. 이로써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정책연구 기능 강화, 청년상인 육성 중점 추진 및 소상공인 현장지원 기능을 강화하게 됐다.
김홍빈 이사장은 “소상공인 전통시장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 정부 정책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공단이 전문성을 갖춘 싱크탱크 역할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605만 소상공인과 1500여 개 전통시장을 지원하고 약 2조원 규모의 진흥기금을 집행하는 국내 유일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 전문기관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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