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광고 전단지 규제 불분명해 소비자 피해 우려

  • 정치/행정
  • 세종

허위 광고 전단지 규제 불분명해 소비자 피해 우려

  • 승인 2017-04-10 11:47
  • 신문게재 2017-04-11 5면
  • 이경태 기자이경태 기자
▲ 세종지역에서 상가 분양을 위해 제작, 배포된 홍보 전단지에 미래부 이전예정지 문구가 표기됐다.
▲ 세종지역에서 상가 분양을 위해 제작, 배포된 홍보 전단지에 미래부 이전예정지 문구가 표기됐다.


<속보>=허위 광고 내용이 포함된 전단지에 대한 규제가 불분명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 행복도시에서는 상가 분양 전단지 등을 중심으로 허위 또는 과장된 내용이 표시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책임 소재도 명확하지 않다보니 자칫 ‘먹튀’ 논란까지 낳고 있다.(본보 10일자 9면 보도)

10일 행복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올해 행복도시에서는 1만3000여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이와 함께 상가 역시 어반아트리움을 비롯, 생활권별로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행사와 분양 대행사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광고와 달리, 이들에게 의뢰를 받는 등의 방식으로 분양 상품을 상담하는 일명 분양 영업인들이 불법 전단지를 배포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정부세종청사 인근 네거리에서 미래부 이전 예정지를 표기한 전단지 홍보물이 문제가 돼 같은 날 배포가 중단됐다.

해당 상담사는 개인적으로 전단지를 제작한 만큼 파기할 수는 없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가린 뒤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해왔다.

그러나 문제는 또 있다.

상담 문의에 표기된 개인 휴대전화 번호 상단에는 가명이 게재돼 있었다는 것. 유명 연예인의 이름이 게재된 것에 대해 이 상담사는 ‘상가 광고 하는 사람들은 다들 이런다’고 말했다.

분양업계에서도 이같은 가명 사용이 비일비재하다고 전한다. 한 분양대행사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보다 잘 기억될 수 있도록 연예인의 이름을 넣는 경우가 많다”며 “야간 업소에서 유명인이나 연예인의 이름으로 영업을 하는 것과 비슷한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분양 홍보 및 상담에서는 이같은 내용이 자칫 소비자 피해로 직접 연결될 수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개인 영업 상담사가 분양 계약만 성사시키기 위해 경쟁적으로 허위 정보를 기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자본도 없고 전문성도 없는 영업인들이 계약 한 건에 천만원 이상의 수수료까지 챙기기 위해 거짓 호재 정보만 내세우며 정작 소비자 피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내걸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더구나 분양 영업을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는 ‘먹튀성’ 영업 상담사들일 수록 가명을 쓰는 경우가 많다는 것.

상황이 이렇지만 이에 대해 적절한 단속이나 규제를 할 수 없다는 게 관련 당국의 설명이다.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은 옥외 광고물 등 부착되거나 설치되는 광고에 대해서는 다각적으로 단속하지만 전단지 내용의 허위사실 등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단속 근거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전했다.

관리당국에서 제재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보니 시행사들 역시 이같은 내용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시행사 입장에서는 개인 영업인이 사전에 보고하지도 않은 행위에 대해 개별적으로 책임을 질 수 없다는 것.

다만, 시민사회에서는 시행사가 판매하려는 분양 물건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데 우려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표시광고법에 따라 허위나 과장광고에 대해서는 이를 바로잡아 다시 알리는 공표명령을 할 수 있다”며 “수익형 부동산 등에 대한 제재를 하고 있지만 이같은 전단지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 주체 등 건별로 제재할 근거가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세종=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가을단풍 새 명소된 대전 장태산휴양림…인근 정신요양시설 응급실 '불안불안'
  2. [사설] 의료계 '정원 조정 방안', 검토할 만하다
  3. [사설] 충남공무원노조가 긍정 평가한 충남도의회
  4. 대전사랑메세나에서 카페소소한과 함께 발달장애인들에게 휘낭시에 선물
  5. 제90차 지역정책포럼 및 학술컨퍼런스 개최
  1. 국방과학일류도시 대전 위한 교류장 열려
  2. '한국탁구 국가대표 2024' 나만의 우표로 만나다
  3. 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학술적 업적 수상 잇달아…이번엔 국제학자상
  4. 건양대병원, 시술과 수술을 한 곳에서 '새 수술센터 개소'
  5.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

헤드라인 뉴스


내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항목 추가… 교원 생존수영 업무에서 손 뗀다

내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 학교 지원 항목 추가… 교원 생존수영 업무에서 손 뗀다

교원들의 골머리를 썩이던 생존 수영 관련 업무가 내년부터 대전 동·서부 학교지원센터로 완전 이관된다. 추가로 교과서 배부, 교내 특별실 재배치 등의 업무도 이관돼 교원들이 학기초에 겪는 업무 부담은 일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2025년부터 동·서부교육청 학교지원센터(이하 센터)가 기존 지원항목 중 5개 항목의 지원범위를 확대하고 학교에서 맡던 업무 4개를 추가로 지원한다. 먼저 센터 지원항목 중 교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생존 수영 관련 업무는 내년부터 교사들의 손을 완전히 떠나게 된다. 현재 센터에..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대전시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의 시작점인 광역교통망 구축에 힘을 쏟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부터 신교통수단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도시균형발전 초석을 다지는 것을 넘어 충청 광역 교통망의 거점 도시가 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28년 만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올해 연말 착공한다. 도시철도 2호선은 과거 1995년 계획을 시작으로 96년 건설교통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으면서 추진 됐다. 이후 201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됐지만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계획이 변경되면..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크리스마스트리와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겨울철 대목을 노리고 있다. 우선 대전신세계 Art&Science는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26일 백화점 1층 중앙보이드에서 크리스마스트리를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연출은 '조이 에브리웨어(Joy Everywhere)'를 테마로 조성했으며, 크리스마스트리 외에도 건물 외관 역시 크리스마스 조명과 미디어 파사드를 준비해 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대전 신세계는 12월 24일까지 매일 선물이 쏟아지는 '어드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

  •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 시민의 안전 책임질 ‘제설 준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