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1일까지 내·외부 디자인 제안서 접수
디자인단 참여자 모집, 최종 선정시 현장 적용 평가
대전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디자인이 시민의 아이디어로 새롭게 바뀐다.
지난 2008년 말 시내버스 색상이 현재의 빨강(급행)과 파랑(간선), 녹색(지선)으로 바뀌긴 했으나 광고 내용을 제외하면 내·외부 모습은 일절 달라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 21일까지 시내버스 내·외부 디자인 제안서를 접수받는다.
시내버스는 2008년 색상이 바뀐 이후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외부의 광고 위치와 크기가 정해져 있음에도 깔끔하게 부착되지 않거나 내부 광고물의 흰 면이 외부에 노출돼 이미지를 되려 훼손키도 했다.
내부도 노선도와 버스운전자 자격증, 교통 불편 신고엽서, 요금표 등이 유리창과 천장에 난잡하게 배치돼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이 때문에 시내버스 이용을 주저하게 만들고, 시내버스 내·외부가 정돈될 필요가 있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사용자인 시민이 직접 제안하고 시민이 선택한 디자인을 채용하는 방식으로 시내버스의 내ㆍ외부를 바꿀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31일 유성구 원내동 공영차고지에서 시민 디자인단 모집 설명회를 열어 디자인단 참여자를 모을 계획이다. 참여 희망자는 중학생 이상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10명 내외의 팀을 구성해야하며, 다음달 21일까지 내외부 디자인 제안서를 시에 제출하면 된다.
단, 제안서는 시민 50명 이상의 의견과 업체 실무자의 토론을 거쳐야만 한다.
시와 시내버스 조합은 다음달에 제출될 디자인 제안서에 대한 심사를 거쳐 같은달 26일 10개의 디자인단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디자인단은 오는 5월 12일까지 완성된 디자인안을 만들어야하며, 디자인단과 심사위원, 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타운홀미팅 방식의 토론을 통해 5개 디자인안으로 압축하게 된다.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시는 압축한 디자인안을 실제 시내버스에 부착해 현장의 반응 평가 후 최종 3개 디자인안을 확정한다.
이는 정책공급자인 공무원 중심이 아닌 수요자이자 사용자인 버스 승객인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시내버스 내외부를 상큼하고 정감있게 바꾸기 위한 취지에 최대한 맞추기 위해서다.
전영춘 시 버스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산뜻하고 정감있는 시내버스 이미지 창출로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전국 자치단체가 공통적으로 시내버스 내ㆍ외부 디자인 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개선 디자인 도출시, 전국적인 파급 효과도 얻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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