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복의 우리말 우리글] 제235강 문장부호의 줄임표( …… ) 에 대하여(25)
‣ 오늘도 234강에 이어서 줄임표( …… )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2)
(4)줄임표( …… )는 머뭇거림을 보일 때 씁니다.
예) “우리는 모두…… 그러니까…… 예외 없이 눈물만…… 흘렸다.”
♠해설
머뭇거림을 보일 때는 줄임표를 씁니다. 줄임표( …… )는 두 어구 사이에 얼마간의 동안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 저기…… 있잖아…… 나…… 너한테 할 말이 있어.(가운데 찍은 경우)
[붙임 1] 점은 가운데에 찍는 대신 아래쪽에 찍을 수도 있습니다.
예) “어디 나하고 한번... ...” 하고 민수가 나섰다. (아래쪽에 찍은 경우)
“실은... ... 저 사람... ... 우리 아저씨일지 몰라.”(아래쪽에 찍은 경우)
♠해설
줄임표는 가운데에 여섯 점을 찍는 것이 원칙이나 아래에 여섯 점을 찍는 것도 허용됩니다. 컴퓨터 등에서의 입력을 간편하게 함으로써 부호 사용의 편의를 높이고자 한 것입니다. 점을 아래에 찍는 경우에도 마침표가 필요한 경우에는 마침표를 찍어야 합니다. 마침표를 포함하면 아래에 일곱 점을 찍는 셈이지요.
예) 그는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성공할지는....... ,
저기...... , 있잖아...... , 나...... , 너한테 할 말이 있어.
[붙임 2] 점은 여섯 점을 찍는 대신 세 점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예) “어디 나하고 한번….” 하고 민수가 나섰다.
“실은... , 저 사람... , 우리 아저씨일지 몰라.”
♠해설
줄임표는 여섯 점을 찍는 것이 원칙이나 세 점을 찍는 것도 허용됩니다. 가운데에 세 점을 찍거나 아래에 세 점을 찍어서 나타낼 수 있구요. 마침표의 사용 여부는 여섯 점을 찍는 경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예) “빨리 말해!”
“….” (가운데 찍은 경우)
“빨리 말해!”
“... ,” (아래에 찍은 경우)
[붙임 3] 줄임표는 앞말에 붙여 씁니다.
김용복 한말글 사랑 한밭모임 회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