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위기 극복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전문가들은 공교육이 위기에 처한 이유로 사회 구조라는 외적 요인과 전문성이 결여된 학교 교육 구성원 등을 내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황원 목원대 교수는 “공교육은 사회에서 목표로하는 지덕체가 골고루 겸비된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라며 “이런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공교육의 위기 또는 공교육 붕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강타미 학부모는 “공교육이 위기라고 하지만 모든 학부모가 위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교사들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긍정적이지 못하다”며 “크게 제도부터 변화시키기 보다 작지만 학교부터 변화가 시작되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설동호 대전 교육감은 “수업 교육의 내용과 방법 개선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수업이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적절한 내용이냐를 봤을 때 아직도 많이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주입식 교육보다는 참여하는 수업 질문이 있는 수업을 통해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학벌주의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이 교수는 “학교 체제가 사회의 일부다 보니 우리나라는 학벌주의 사회가 심하다”며 “능력주의 사회로 만들어야 한다. 중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대학에 안가더라도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설 교육감은 “자유학기제가 도입되면서 경쟁 서열 중심 교육에서 개인의 다양한 특기 적성 개발과 협력 상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며 “서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활동을 강화시킴으로써 경쟁과 서열 중심 교육 체질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봉산초 부실급식으로 인해 논란이 일었던 학교급식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설 교육감은 “학교급식 TF팀 운영, 급식재료 품질 개선 구체적 기준안 마련 등 식재료 질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며 “교육청 직원 및 시민감시단 합동 정기점검(1년 2회), 교육청 간부, 관계기관 합동 점검 등 특별점검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설 교육감은 또 “HACCP 회의, 급식 구성원간 문제점과 갈등 해소를 위한 의견교환 및 고충 상담을 실시해 급식 구성원간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정성직 기자 noa7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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