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영화 해빙’ 기사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1.해빙에서 히치콕을 찾다
#2
심장이 쫄깃해 지는 영화로운 주말를 원한다면
‘4인용 식탁’을 연출했던 이수연 감독의 ‘해빙’을 추천합니다.
불이 꺼지고 영화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서늘한 긴장과 미묘한 예측 사이에서 밀당 당하는 느낌.
일상의 평온함을 어느순간 핏자국으로 뒤덮어 버리는
‘히치콕’식 연출이 분명합니다.
#3
“그가 한송이 꽃을 영상에 담으면 그것은 곧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영화감독 장 뤽 고다르
“영화가 하나의 예술형식이라는 전제를 받아들인다면 카프카, 도스토예프스키, 앨런 포와 마찬가지로 히치콕은 ‘불안의 예술가’에 속한다”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 <저서 히치콕과의 대화중>
“히치콕은 현대의 셰익스피어이며 ‘현기증’ ‘사이코’ ‘새’ 등은 20세기의 위대한 문화유산으로 남을 것”
영화 평론가 로빈 우드
#4
히치콕은 누구?
서스펜스의 대가, 스릴러 영화의 거장 히치콕. (1899.8.13.~1980.4.29)
청과물상의 아들로 태어나 런던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한 그는
영화사에 입사해 자막 디자인 일을 시작으로 감독의 길에 들어섭니다.
1925년 독일에서 ‘쾌락의 정원’ 을 시작으로
영국을 거쳐 미국의 헐리우드에서 자리잡습니다.
#5
가장 대표적 시기인 1951년~1963년의 작품들을 살펴볼까요.
열차의 이방인 1951=평행편집이란 형식적 실험을 표현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 색이 다른 두 개의 구두를 따라가면서 열차 안에서 마주치는 순간, 그 때야 비로소 두 인물의 얼굴이 화면에 보이는 첫 장면이 어머낫~ 예술적이다.
사이코 1960=히치콕의 대표적 흥행작으로 영화사를 통틀어 가장 영향력 있는 공포영화로 손꼽힌다. 특히 노먼(앤서니 퍼킨스)이 샤워를 하던 도중에 살해당하는 장면은 꽥꽥 소리를 지를 정도로 끔찍하다.
새 1963=사이코의 성공에 이어 미국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은 히치콕 영화 인생의 최절정기 시절의 작품. 인간을 공격하는 새떼들의 장관이 인상적이었지만 갑작스레 뚝 끊기는 엔딩에 당황 당황.
#6
히치콕의 작품에서 강렬하게 쓰인 소재
1.새
사이코-노먼은 어머니의 시체를 박제해서 썩지 않게 만들고 새 또한 톱밥으로 채워 박제해 놓는다.
새-엄청난 새때가 인간들을 공격한다. 특히 여주인공 멜라니를 공격하는 장면은 끔찍하기도 하다.
자마이카 인-커플들이 서로 다툴 때 퍼덕거리며 우는 새들이 등장한다.
또하나 변기
사이코-샤워 살인장면에서 이전 대중영화에서 금기였던 변기에 물이 내려가는 모습을 클로즈업.
#7
서스펜스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네 사람이 포커를 하러 방에 들어갑니다. 갑자기 폭탄이 터져 네 사람 모두 뼈도 못 추리게 됩니다. 이럴 경우 관객은 단지 놀라기만 할 뿐이죠. 그러나 나는 네 사람이 포커를 하러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한 남자가 포커판이 벌어지는 탁자 밑에 폭탄을 장치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네 사람은 의자에 앉아 포커를 하고 시한폭탄의 초침은 폭발 시간이 다 돼갑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똑같이 무의미한 대화라도 관객의 주의를 더 끌 수 있는 것이죠. 관객은 '지금 그런 사소한 얘기를 할 때가 아니야. 좀 있으면 폭탄이 터질 거란 말이야!'하고 외치고 싶은 심정이 되니까요. 폭탄이 터지기 직전 게임이 끝나고 일어서려 하는데 그 중 한 사람이 말하죠. '차나 한잔 하지.' 바로 이 순간 관객의 조바심은 폭발 직전이 됩니다. 이때 느끼는 감정이 '서스펜스'라는 겁니다.
#8
갑갑한 일이 너무 많은 2017년 대한민국.
히치콕 영화처럼 서늘한 긴장감으로 현실을 잊게해 줄
‘해빙’과 함께 영화로운 주말을 보내세요
<일부 내용 네이버 인물세계사 발췌>
고미선 misunyd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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