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서비스헌장 선포=행정서비스헌장은 고객 모두가 친절하고 공정한 신속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담고 있다. 관세청은 고객 편의중심 관세행정 구현을 위해 고객 7대 권리 및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행하고 있다.
▲전자통관시스템 'UNI-PASS'=관세청 대표 브랜드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이 2006년 국제인증 ISO 20000 인증<사진>을 획득했다. UNI-PASS는 운송인, 무역업체, 관세사, 보세창고, 은행, 세관 및 다른 정부기관 등 11만여 개의 수출입 물류 관계인을 사이버 공간에서 하나의 커뮤니티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신속하고 정확한 화물추적과 운송, 입출고, 배송, 통관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 네트워크 구축이다.
▲FTA 자유무역협정 전담조직 신설=무역 1조 달러 시대가 개막하면서 2011년 FTA 집행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총 인원 184명을 배치해 우리나라 수출기업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FTA 정보와 관세청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FTA 원산지 판정 및 서류발급이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을 위해 간편 발급 FTA-PASS를 개발해 보급했다.
관세청은 국민중심의 세관행정업무를 수행하며 수차례 정부업무평가 종합 1위를 석권했다. 139년 세관 역사의 전통성은 대전청사시대에서 더욱 빛나고 있다.
/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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