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국내 은행 8곳 조사… 모바일 부문은 신한은행 최고
KEB하나은행이 은행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전국 서비스망을 갖춘 은행 8곳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KEB하나은행이 5점 만점에 3.68점으로 가장 높았다고 7일 밝혔다.
이어 신한은행 3.66점, 우리은행 3.63점, KB국민은행 3.63점, NH농협은행 3.61점, 중소기업은행 3.60점, 한국씨티은행 3.60점, SC제일은행 3.56점 순이다. 8개 은행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2점이다.
KEB하나은행은 시설과 직원서비스, 금융상품 다양성, 이자율·수수료, 서비스 호감도 등 4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점·ATM 이용 편리성 부문은 KB국민은행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응답자 중 62.5%(1000명)가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앱 만족도에서는 신한은행이 앱 이용 편리성, 기능의 다양성·신속성, 수수료 및 비용혜택, 화면 구성 및 디자인, 고객 응대 서비스의 5가지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5점 만점에 3.88점)를 받았다.
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모바일 앱 등 은행 서비스 전반에 대한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성소연 기자 daisy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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