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 두 작품은 전혀 다른 장르와 이야기 전개로 관객들을 눈을 유혹할 준비를 하고 있다.
'더 킹'은 권력실세인 부패 검사들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날카롭게 파헤쳤다. 묵직한 메시지와 달리 연출은 기가 막힐 정도로 오락적이라 관객이 보기에 부담이 없다. 반면, '공조'는 철저히 휴먼 오락액션이라는 장르에 충실했다. 남북한 형사의 갈등과 화해, 그리고 의기투합을 인간미가 묻어나는 전개로 풀어냈다.
영화 '공조'는 남한으로 숨어든 북한 범죄 조직을 잡기 위해 남북 최초의 공조수사가 시작되고, 임무를 완수해야만 하는 특수부대 북한 형사와 임무를 막아야만 하는 생계형 남한 형사의 예측할 수 없는 팀플레이를 그린 작품이다.
현빈, 유해진, 김주혁, 장영남, 이해영, 임윤아, 이동휘 등이 가세했고 '마이 리틀 히어로'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이 같은 재미를 올려주는 건 배우 현빈과 유해진의 호흡이다. 현빈과 유해진은 각각 뛰어난 신체조건, 철저하게 훈련된 기술, 빠른 행동력을 바탕으로 집요하게 타겟을 쫓는 북한형사와 세월을 속이지 못하는 신체조건, 타고난 입담,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느긋함으로 그를 방해하는 남한형사로 분해 호흡을 맞췄다.
'공조'의 가장 큰 강점은 쉴틈 없이 몰아치는 액션과 추격전 그사이에 휴식처럼 등장하는 유해진표 코미디다. 오락영화로서 갖춰야할 점을 제대로 갖췄다는 것. 윤제균 감독이 제작을 맡았다는 것은 '공조'가 어떤 스타일의 작품인지를 가늠케 한다.
'더 킹'은 해학과 풍자로 관객들을 사로 잡는다. 무소불위 권력을 쥐고 싶은 태수(조인성)가 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는 권력의 실세 한강식(정우성)을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권력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들의 울분이 아닌, 그 권력 안에 있는 이들을 통해 보여주는 그들의 추악함은 묘한 통쾌함을 준다.
펜트하우스에서 초호화 파티를 벌이는 모습이나 그 안에서 자자의 '버스안에서'와 클론의 '난'을 부르고 춤추는 모습,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굿판을 벌이는 모습, 점 집에서 기도를 하는 모습 등은 폼을 잡는 검사들의 우스운 모습으로 비춰진다.
여기에 더킹은 세상 위에서 군림하는 권력가들의 민낯을 들춰내며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가 가진 부조리함을 담아냈다. '대한민국의 왕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관객들에게 던지며 시작된다. 한재림 감독은 더 킹을 “2014년, 대한민국처럼 권력자들이 살기 좋은 나라가 있을까?”라는 답답함에서 시작했다고 전했다.
특히,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격동의 시절을 겪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치열한 뒷모습이 아닌 최대한 우아하고 클래식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풍자도 놓치지 않았다.
특히 2017년을 여는 최고의 화제작답게 영화 더 킹에는 한국 영화계에서 인정하는 배우들이 총출동해 최고의 연기 시너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양한 장르 안에서 자신이 맡은 캐릭터를 100% 소화하며 관객들에게 사랑 받아온 배우들이 뭉친 만큼 새로운 조합도 기대할만 하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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