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고동진 사장이 23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갤럭시 노트7 결함 원인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고동진 사장 “책임 통감”… 재발 방지 대책 수립
지난해 10월 단종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발화 사고 원인이 ‘배터리’로 최종 결론났다.
삼성전자 고동진 사장은 23일 서초사옥에서 ‘갤럭시노트7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품 20만대, 배터리 3만대로 진행한 대규모 충방전 시험에서 소손(불에 타 부서짐) 현상을 재현했다”며 “갤노트7에 들어간 2개의 다른 배터리에서 각기 다른 원인으로 발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 사장은 “배터리 설계와 제조 공정상의 문제점을 제품 출시 전에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해외 전문기관들도 갤럭시노트7의 발화 원인으로 배터리 자체 결함을 꼽았다.
미국 안전인증 회사인 UL은 삼성SDI 배터리가 우측 상단 모서리의 눌림 현상, 얇은 분리막 때문에 발화한 것으로 분석했다. ATL 배터리는 배터리 융착 부위(이음새)의 비정상적 돌기, 절연 테이프 미부착, 얇은 분리막 등의 조합이 내부에서 단락 현상을 일으킨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는 이날 갤럭시노트7 생산 중단과 같은 치명적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스마트폰 안전성 강화 대책도 발표했다.
고 사장은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스마트폰의) 개발, 제조, 검증 등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종합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했다”며 8가지 배터리 검사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안전·내구성 검사, 외관 검사, X레이 검사, 해체 검사, 누액 감지(TVOC) 검사, 상온의 전압 변화 측정 검사, 충·방전 검사, 제품 출고 전 소비자의 사용 환경을 가정한 가속 시험 등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내부에 배터리를 끼우는 공간을 여유 있게 확보하고, 배터리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로 적용하는 동시에 배터리 안전 설계 기준을 높였다.
갤럭시노트7은 현재 회수율은 96%로 집계됐다. 회수한 기기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처리될 예정이다.
한편 차기작인 ‘갤럭시S8’ 공개 시점에 대해 삼성전자는 “현재 최종 조율 중이고 우리가 늘 신제품 출시를 해왔던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에서는 발표를 안 한다”며 “갤럭시노트7에서 많은 실망감을 안겨드렸고 불편함을 많이 끼쳤는데 의미있는 혁신과 여러분들이 기뻐할 수 있는 갤럭시S8로 다시 찾아가는 게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임직원들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성소연 기자 daisy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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