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복의 우리말우리글] 제202강 고유명사와 전문용어의 띄어쓰기에 대하여
【제48항】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이에 덧붙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예), 김양수(金良洙), 서화담(徐花潭), 채영신 씨, 최치원 선생, 박동식 박사,
충무공 이순신 장군
다만, 성과 이름, 성과 호를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띄어 쓸 수 있다.
(성이 두 자인 경우를 말합니다)
예), 남궁억/남궁 억, 독고준/독고 준, 황보지봉(皇甫芝峰)/황보 지봉
‣이런 경우 혼동될 때는 성(姓)과 이름을 띄어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49항】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다. ( )안에 들어 있는 것은 허용 하고 있는 띄어쓰기입니다.
예)대한 중학교(대한중학교), 한국 대학교 사범 대학(한국대학교 사범대학)
♣잔소리
‣‘대한 중학교’에서 ‘대한’과 ‘중학교’는 단어에 해당되고, ‘대한중학교’는 단위에 해당됩니다.
‣단위란 하나의 집단 조직 등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예)한국대학교, 사범대학 등.
♣이런 경우도 둘 다 맞는다는 규정입니다.
예) 한밭 대학교 인문 대학 국어 교육학과 / 한밭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교육학과.
【제50항】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쓸 수 있다.
( )안에 들어 있는 것은 허용 하고 있는 띄어쓰기입니다.
예)만성 골수성 백혈병(만성골수성백혈병)/ 중거리 탄도 유도탄(중거리탄도유도탄)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50항 규정에서는 세 단어로 구분하고 있지만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만성골수백혈병'이라고 한 단어로 실려 있습니다‘
‣만성골수백혈병이란 골수 내의 조혈 모세포를 침범하는 악성 혈액암으로 백혈병 세포가 골수에서 증식하고 혈액 내로 다양한 형태의 혈구 세포를 배출해 내기 때문에 간 그리고 비장이 커지는 특징을 가진 질환입니다. 주로 많이 발병하는 연령은 20~50대 사이로 광범위한 연령 분포를 나타내는 병을 말하는데 ‘만성골수성백혈병’ 은 한 단어로 붙여써야 맞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제50항 규정은 다음에 개정될 때 바로잡아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구분하실 수 있으신가요?
‣봉오리⟶아직 피지는 않고 망울만 맺혀 있는 꽃 (꽃봉오리)
‣봉우리⟶1, 산꼭대기의 뾰족하게 솟은 머리.(산봉우리)
2, 높은 수준이나 단계, 또는 그런 경지에 오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퇴계는 우리나라 유학의 큰 봉우리였다.)
(그는 원효와 더불어 한국 불교의 가장 우뚝한 봉우리가 되었다.)
김용복 한말글 사랑 한밭모임 회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