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은 전국에 미세먼지가 '나쁨'수준을 기록하겠습니다. /출처=연합뉴스 |
5일인 월요일은 지역 곳곳에 비나 눈 소식이 있겠습니다. 기온은 밤부터 추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구름이 많은 가운데 강원영서남부와 충북북부·경북북부는 밤 한때 흐리고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은 밤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중부지방은 오전에 산발적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남부·충북북부·경북북부는 6일까지 5㎜ 내외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함께 강원남부·충북북부·경북북부와·울릉도·독도엔 1㎝내외의 눈 소식도 예상됩니다.
이날 오전기온은 ▲제주 11도 ▲부산 8도 ▲강릉 7도 ▲전주 6도 ▲서울·대전·광주 5도 ▲청주 4도 ▲대구·춘천 2도로 나타났습니다.
오후기온은 ▲제주·부산 16도 ▲광주·대구 15도 ▲전주·강릉 14도 ▲대전·청주 13도 ▲서울 10도 ▲춘천 9도를 기록하겠습니다.
기온은 이날 낮까지 평년보다 높겠는데요. 다만 밤부터는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겠습니다. 체감온도는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따뜻한 옷차림으로 외출하는 게 좋겠습니다.
안개 소식도 있겠습니다. 이날 오전까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서쪽지방과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낮 동안에 연무나 박무가 끼는 곳이 많겠습니다.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5일 미세먼지는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제주권은 ‘나쁨’, 강원영동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 권역에서 일시적으로 ‘나쁨’∼‘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나겠습니다.
기상청은 “전일부터 축적된 미세먼지와 국외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서쪽지역을 시작으로 전 권역의 농도가 높아지겠다”며 “저녁부터 강한 북서풍이 불어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밤늦게 대부분 ‘보통’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조훈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