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중국 역직구 이용실태 조사
품질 좋은 정품제품에 대한 신뢰도 매우 높아
역직구 피해경험도 20.1%, 배송지연이 최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해외소비자들은 질 좋은 ‘품질’에 만족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가 최근 1년 이내 한국 온라인 쇼핑몰 이용 경험이 있는 중국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용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피해경험률도 20%에 달했다.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로 58%는 품질이 좋아서, 49.8% 신뢰도 높은 정품, 48.6% 제품 종류가 다양해서라고 답했다.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화장품 76.9%, 의류 53.2%, 가방 등 패션잡화 36.7%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소비자는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연간 평균 32회 가량 상품을 구매하고, 1회 평균 19만원, 최고 600만원까지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재이용 의사는 99%로 종합만족도 5점 만점에 4.18점이었다.
하지만 역직구로 인한 피해경험 비율도 20.1%였다.
주로 배송지연 또는 오배송 32.8%, 반품 취소 환불 지연 및 거부 29.4%, 과도한 배송료 및 기타 수수료 부과 27.9%였다.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은 소비자는 48.8%, 받지 못한 비율도 9.8%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피해 발생률을 낮추고 보상수준을 높이는 등 해외 소비자피해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국경간 거래로 피해를 입은 해외 소비자가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을 이용해 편리하게 피해해결을 요청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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