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개 중앙행정기관과 14개 국책연구기관 등 중앙기관들의 원활한 업무수행 여건을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편익 제공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영상 4분 45초부터
지난 2013년 세종청사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이주공무원 10명중 9명은 세종시 이전으로 본인 출장횟수 55.1%, 업무유관자 출장횟수 75.4% 증가했다고 밝혀 사회적 비용과 업무 비효율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전부처 공무원들은 서울 출장 등을 위해 정부세종청사에서 오송역까지 14㎞, 공주역까지 21.5㎞ 거리를 20여분 동안 차로 이동해야 돼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혁신ㆍ기업도시 건설 등으로 147개 공공기관이 전국 곳곳으로 이전하면서 업무통행 거리는 전국적으로 확대돼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 수행을 위해 역사 설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향후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분원 등이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접근성이 낮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업무 비효율은 지금보다 더 심각한 수준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는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 수행을 위해 도시 내 위치한 고속철도역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 구축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전국을 한나절 생활권으로 묶어 효율적인 국정운영을 통해 명실상부한 행정도시로 부상하기 위한 대중교통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세종역 신설로 충청권 발전과 잠재 이용객 편의 도모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세종역 신설로 대전 서북부권을 비롯한 인근 지역 거주자의 고속철 접근 효율성이 증가해 인근 지자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시가 2030년까지 인구 80만 도시로 성장하고 대전 유성ㆍ대덕 등 서북부권 시민들의 고속철도 이용수도 증가하면서 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도시 50만, 대전 서북부권 50만 등 1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KTX 세종역을 편리하게 이용해 많은 사람이 이용하면 좋다고 봤다.
또 대전 북부권과 공주권, 호남권 등 세종시 접근이 좋아지고,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역할과 위상이 높아져 장기적으로 충청권 발전으로 이어지고,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현재 세종역 신설은 공무원들의 편익 제공과 시민들의 편의도모를 위해 정부가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중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역 신설로 이전부처 공무원들의 교통편익은 물론 시민, 더 나아가 인근 지역민까지 실질적 편의를 받을 수 있는 것”이라며 “청주가 주장하는 오송역 위상은 큰 지장이 없을 뿐 아니라 수서발 KTX 열차 운행이 시작되면 호남선과 경부선이 교차하는 오송역 운행횟수는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연말 정부의 타당성 검토 결과가 나오는 만큼 결과를 봐야 할 것”이라며 “세종역 설치 부적합 결과가 나오더라도 인구 추이와 도시 성장속도에 맞춰 끊임없는 추진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세종=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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