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30일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EA)가 49개국 초등학생 31만명과 39개국 중학생 27만명을 대상으로 한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 비교연구 2015’ (TIMSS 2015)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TIMSS 2015)에 따르면 한국 초등학교 4학년생의 수학 성취도는 참가국 중 3위ㆍ과학 성취도는 2위, 중학교 2학년생의 수학 성취도는 참가국 중 2위ㆍ과학 성취도는 4위로 상위 수준을 보였다.
TIMSS 2011과 비교할 때 초등학교 4학년생의 수학 점수는 605점에서 608점, 과학 점수는 587점에서 589점으로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중학교 2학년생은 수학 점수가 613점에서 606점, 과학 점수는 560점에서 556점으로 소폭 하락했다.
또, 한국 학생들은 수학ㆍ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높고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매우 낮았다.
초등학교 4학년생 수월수준 비율은 수학 41%ㆍ과학 29%이며,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과 과학 모두 0%였다.
중학교 2학년생 수월수준 비율은 수학 43%ㆍ과학 19%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각각 1%와 3%로 나타났다.
국가별 성취도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싱가포르와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국가 학생들의 수준이 높았고 그 중 싱가포르가 강세를 보였다.
싱가포르는 초등학교 4학년생과 중학교 2학년생이 수학ㆍ과학 모두에서 성취도 1위에 올랐다. 초등학교 4학년생 수학에서는 4년 전 3위였던 홍콩이 한국을 제치고 2위에 올랐으며 한국에 이어 대만, 일본, 북아일랜드 등의 뒤를 이었다.
초등학교 4학년생 과학에서는 싱가포르, 한국에 이어 일본, 러시아연방, 홍콩 등의 순으로 성취도가 높았다.
중학교 2학년생 수학에서는 싱가포르, 한국, 대만, 홍콩이 상위를 기록했고 과학에서는 싱가포르 일본, 대만, 한국, 슬로베니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에서는 149개 초등학교 4학년생 4669명, 150개 중학교 2학년생 5309명이 2014년 12월 평가에 참여했다.
세종=백운석기자 bw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