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이 2013년 1,181건에서 2013년 1,551건으로 31.3% 증가하였다. 금년 1월에만 211건이 접수되었다. 최근 7개월간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 1,066건을 분석한 결과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이 29.5%로 가장 많았다. 취소나 환불을 거부, 지연한 경우가 26.4%로 뒤를 이었다. 배송지연, 오배송, 배송 중 분실 등 배송 관련 불만이 19.0%를 나타냈다.
해외직구 품목은 의류와 신발, 가방, 잡화 등 일상 용품이 72.6%로 가장 많았다. 반명 대형가전제품과 같은 고가품의 구입 빈도는 높지 않았다. 해외 가전제품의 경우 A/S가 어렵고 고가의 품목일수록 관세의 부담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 소비자원은 향후 해외직구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가이드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직구가 집중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에 관련된 구매 피해에 대한 효율적인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김유진 미디어 아카데미명예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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