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주한일본대사관에 따르면 이시카와 현은 혼슈 거의 중앙의 일본해쪽에 위치하고 있다.
"노토 지방"과 "가가 지방"으로 나눌 수 있으며, 북부는 "노토 반도"를 이루면서 일본해에 돌출해 있기 때문에, 해안선이 길어 약 580킬로미터에 달한다.
남북으로 가늘고 길게 뻗어있는 지형으로 인해, "노토지방"과 "가가 지방"은 그 경관에 크게 차이를 보여준다.
"노토"에서는, 일본해에 면한 외포구는 거친 파도에 의한 침식이 심한 해안선을, 만에 면한 내포구는 온화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어 대조적인 해안지형을 즐길 수 있다.
"가가"에서는, "하쿠 산"을 최고봉으로 하는 산악지대가 이어지는 것이 특징으로, 그곳에서부터 시작되는 하천을 중심으로 평야지에 도시가 발달해 왔다.
현의 행정과 경제, 문화의 중심도시 "가나자와 시"에는 "가가유젠" 이라는 이름으로 사랑받고 있는 염직물 및 "가나자와하쿠"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금박세공, "구타니 도자기" 등 전통공예와 특산품이 많이 있다. 일본해의 거친 파도에 단련되어 살집이 단단한 생선 등 해산물도 유명하며, 특히 겨울철 게는 이 지방의 특산물로 잘 알려져 있다. 미야모토 테츠코 미디어 아카데미 명예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