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방법은 필자가 저번에 갔던 상상 취업캠프와 동일하게 충남대학교 포털에 로그인해서 그곳을 경유해 충남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에 들어간 뒤 ‘학습및취업지원’ - ‘경력프로그램’ - ‘경력프로그램신청’의 순서로 들어와서 오른쪽 상단의 ‘조회’를 눌러서 그곳에 나와 있는 All In One 프로젝트 Step 3 홍보글을 보고 ‘신청’을 누르는 것이다. 다만 상상 취업캠프 와는 달리 이것은 지원서가 전혀 필요 없고 오로지 빨리 신청하는 자가 참가할 수 있는 ‘선착순’이었다.
원래는 오전 10시에 시작하기로 예정되었지만 참가자들이 제시간에 오지 않아서 더 늦게 시작했다. 30명이 오기로 되었는데 20명도 오지 않았다. 첫 시간에는 자신이 여기 온 경위와 배워가고 싶은 것을 말하는 시간이었는데 강사님이 누가 먼저 말할 것이냐고 묻길래 필자가 먼저 손을 들었고 필자부터 순서대로 말했다. 다음으로 오전 11시 45분부터는 한 단어로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번에도 필자가 먼저 ‘열정’으로 필자를 소개한 뒤 순서대로 자기소개를 하였다. 자기소개를 하고나서 면접 시 자기소개 요령 등을 배웠다.
오후 1시부터 식권을 받아 충남대학교 인재개발원 1층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했고 오후 2시부터 1분 스피치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3명이 1조가 되어 자신의 1분 스피치를 조원들에게 말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끼리의 1분 스피치가 끝나고 다시 전체 참가자들이 모여서 1분 스피치를 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번에도 필자가 먼저 하겠다고 해서 먼저 하고 나머지 참가자들이 1분 스피치를 하였다. 역시 면접은 어려웠다.
마지막 순서로 다들 의자에서 일어나서 의자를 치우고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은 채로 발성연습을 했다. 참가자들은 강사님께 잘못된 점을 지적받고 고치는 방법도 들었다.
오후 5시 10분 넘어서 모든 강의가 끝나고 설문조사용지에 설문조사한 뒤에 참가자들이 돌아갔다. 또한 내일은 면접훈련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준비하라고 공지를 받았다. 이렇게 1일차가 끝났다./박상민 미디어 아카데미 명예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