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서예와 서양 추상화 간의 영향관계를 학술적으로 규명
프랑스, 일본 해외 연구자를 초청해 고암 이응노의 예술과 동서양 추상을 학술적으로 조망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응노미술관은 다음달 4일 ‘이응노와 유럽의 서체추상’전시의 부대행사로 국제학술세미나 ‘아시아와 유럽의 서체추상’을 5일 오후 1시 대전시립미술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그동안 이응노에 대한 연구가 대체적으로 한국 현대미술사의 국내적 틀에서 다루어졌다면 이번 세미나에서는 파리, 도쿄, 타이페이 등에서 일어난 동서양 모더니즘 예술의 문맥에서 이응노를 살펴보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대만 파이난국립예술대의 객원교수인 문정희 교수가‘1960년대 아시아 모더니즘 서체추상과 이응노’라는 주제로 자오우키, 주더췬 등 파리 화단의 중국 화가들과 전후 중국화의 현대화를 추구했던 류궈숭의 수목추상을 이응노의 작품과 비교하며 현대적 수묵화의 형성을 모색한다.
이어 일본 돗토리현미술관 부관장인 오사키 신이치로씨는 1920년대 전후 일본 미술의 권위자로 구타이 그룹 일본 전위 서예운동을 서양 모더니즘 미술의 문맥에서 탐구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그는 모리타 시류, 이노우에 유이치 등의 일본 전위 서예가들이 서구 모더니즘을 상대화 할 수 있는 아시아적 개념의 추상을 형성했음을 밝히며 서예가 가진 추상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줄리에트 이브자르 미술사학자는 ‘동양의 유혹: 미셀타피에가 극동을 생각했을때’, 마기 로웰 전 퐁피두 큐레이터는 ‘조르주 노엘의 예술’등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응노 미술관 관계자는 “ 이응노는 1962년 파리의 풀 파케티 화랑에서의 첫 개인전 이후 동양의서예와 서양의 앵포르멜 회화 양식을 흡수하고 접목해 새로운 서체적 추상화를 창작했다”며 “미술사적 문맥에 위치해 이번 학술 세미나는 그 미술사적 문맥에 대한 국제적 시각에서의 연구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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