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유성고등학교(교장 이상수)의 도전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성고는 내실 있게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2015년 고등학교 학교평가 우수학교, 2015년 연구시범학교 운영 최우수학교, 2016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학업카드 우수학생 |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유성고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고,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문·자연·공학 계열 순수 희망에 의한 선택과목별 반을 편성해 '사회·과학 교과 집중 이수제'로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2학년 자연·공학 통합 과정으로 '물리ㆍ화학 실험' 등 2개 과목을 개설해 교과 클러스터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학업 우수 학생들의 수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준과 희망을 고려한 '학생 참여중심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 전시회 |
▲'THE 좋은 수업 4운동'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유성고는 지금까지의 지식 위주 교사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핵심성취기준과 미래 핵심역량에 중점을 둔 학생중심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학습목표 제시, 학습자료 활용, 학생참여수업, 학습활동 관찰 기록 등 4가지 과제를 설정해 이를 'THE 좋은 수업 4운동'이라 명명하고 학교 차원의 수업개선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수업 시작전 모든 교사가 매시간 학습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해당 수업시간의 핵심 요소와 수업의 방향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효율적 학습목표 제시를 위해 직원회의 시간을 이용해 올해만 두차례 교감 주도로 연수를 실시했고, 현재 교사 100%가 참여하고 있다.
둘째, 각종 학습 부교재를 활용해 교사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딤돌 활동일지(수학)', '스타벅스에 묻다(윤리)', '생각의 힘을 키우는 수업(국어)' 등 총 48종(64.9%)의 수업 자료집을 자체 제작해 수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재가 수업에 적절한지의 검토를 위해 동일 교과 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해 교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학생 참여형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 음악을 소개하는 UCC 제작하기(프로젝트 수업, 음악)', '님비 현상의 사례와 문제점에 대한 의견 제시하기(브레인 스토밍, 화법과 작문)' 등 교과별·내용별로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학기별 2회, 모든 교사가 '학생 참여중심 수업 지도안'을 구안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수법 개발을 위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EBS수능교사 연구회' 등 총 6개의 교내 교과 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다.
넷째,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여러 개의 범주로 나눈 관찰기록부를 만들어 누가기록하고 있다. 전교 학생의 사진ㆍ이름과 누가 기록란을 만들어 전체 교사에게 인쇄하여 배포함으로써 수업중 개별 누가 기록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이를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입력하는 자료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바,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 과학실험 진로체험활동 |
▲꿈·끼·인성을 키워주는 학생중심 창의적 체험활동=유성고는 꿈과 끼, 그리고 바른 인성을 가진 건전한 사회인 육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60개), 자율 동아리(47개), 창의학습 동아리(27개) 등 다양한 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주당 1시간의 자율시간에 독서시간을 운영하는 '독서인증제', 분야별 추천 도서 독후감상문을 시상하는 '리더 이즈 리더(Reader is Leader) 독서경진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진로활동을 포트폴리오로 관리하고 진로 계획을 발표하는 '진로 로드맵 경진대회', 모든 학생이 학기별로 최소 1회 이상 발표하는 'My Dream & Future 발표대회' 등도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지원청 지원 청소년 비즈쿨(BizCool) 학교로 지정되어 진로교육과 창업 관련 교육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COCOA(진로설계인증제)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주도적 진로탐색 활동=유성 코코아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 및 진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지도하는 '유성고 진로 설계 인증제' 프로그램이다. '진로', '자율', '봉사', '학업' 등 총 4개 영역으로 나눠 각 영역별로 학생의 진로 및 진학 목표에 알맞은 활동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 후, 각 영역별로 체계적 참여점수를 부여하여 자기 주도적 학생부 관리를 유도하고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학생을 대상으로 유성 코코아 인증서를 발급하는 프로그램이다.
각반 2명씩 코코아 매니저를 선정하여 코코아 프로그램 홍보 및 관리 등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업우수카드 시스템(수업 참여 우수학생에게 교과 교사가 도장 날인)' 등 정적 강화(칭찬)를 지속시키는 메리트 시스템(merit-system)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바,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눈에 띄게 달라지고, 보다 즐거운 학교생활로 만족도가 81%에 달하는 등호응을 얻고 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교육=대전시 고등학교에서 가장 많은 봉사단을 자랑하는 유성고는 시설봉사, 연탄봉사, 청소봉사에 참여하는 샤프론 봉사단(179명) 등 다양한 학부모봉사단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입시 및 자녀교육 특강을 연 6회 실시하고 있고, 특히, 소통과 공감의 학부모 참여형 교육을 위해 학년별로 학부모 네이버 밴드를 구축하여 학부모 상호간, 학교와 학부모간의 소통과 협력을 하고, 각종 교내외 행사와 진학 정보, 전달사항 등 자료를 탑재하여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미 대전 지역 명문고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유성고는 위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바, 앞으로 유성고가 어떤 진화된 모습으로 성장할지 기대된다.
김민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