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중 박보검 |
♣지난 시간에는 불규칙 용언에는 어간이 바뀌는 것과 어미가 바뀌는 것, 그리고 어간과 어미가 모두 바뀌는 것 세 종류가 있다고 말씀드렸고, 그 가운데 'ㅅ' 불규칙용언과 'ㄷ' 불규칙용언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1, 어간이 바뀌는 경우에는 (ㅅ, ㄷ, ㅂ, 우, 르 )불규칙이 있습니다.
⁍ 'ㅂ' 불규칙용언에는 어간의 끝소리인 'ㅂ'이 모음 어미 앞에서 '오/우'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돕다, 돕고, 돕게, 돕지, 도와서, 도와라, 도우니, 도움 등으로 'ㅂ'이 모음 어미 앞에서 '오/우'로 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래 단어들도 그렇게 변하는 것들입니다.
‣·'ㅂ' 불규칙 용언 : 눕다, 줍다, 돕다, 덥다, 춥다, 깁다, 접미사 '-답다, -롭다, -업다'가 붙는 말이 변하는 것들이고 아래 단어들은 'ㅂ'이 붙었어도 '오/우'로 변하지 않아 규칙용언이라 합니다.
‣'ㅂ' 번하지 않는 규칙 용언 : 입다, 잡다, 뽑다, 씹다, 좁다. 등
⁍ ‘ㅜ’ 불규칙 용언은 어간 '푸-'의 뒤에 '-어'로 시작하는 어미가 결합하여 '퍼'가 되어 버리는 데 ‘푸다’ 가 유일하게 ‘ㅜ’ 불규칙 용언입니다
예) 푸다: 푸고, 퍼서, 푸니, 푸며, 퍼 나르고 등.
그러나 ‘주다’에는 같은 ‘ㅜ’가 붙었다 하더라도 어미 활용 시에 주고, 주어서, 주니, 주며처럼 어간이 변하지 않으므로 ‘주다’는 불규칙용언이 아닙니다.
⁍ '르' 불규칙 용언은 어간 '르'가 모음 어미 앞에서 '으'가 탈락되면서 어간에 'ㄹ'이 하나 덧생겨서 'ㄹㄹ' 형태가 되는 활용을 말합니다.
‣ ·'르' 불규칙 용언에는 가르다, 나르다, 흐르다, 고르다 등이 있습니다.
(갈라, 날라, 흘러, 골라 처럼 'ㄹㄹ'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 다음 단어들은 불규칙 활용을 하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따르다, 치르다, 다다르다, 들르다 등은 'ㄹㄹ' 형태가 되지 않으므로 ·'르'규칙 용언입니다.)
(113강에서는 어미가 바뀌는 불규칙 용언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김용복 한말글 사랑 한밭모임 회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