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입맛 저격 ‘저렴한 가격’
일부 카페들도 ‘사이즈 업’ 추진
대학생들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코인 노래방, 가격이 저렴한 프랜차이즈 카페 등이 대학가 앞 문화 공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코인노래방은 기존 오락실 구석에 자리 잡고 있던 동전노래방이 유행을 타면서 따로 분리돼 만들어졌다. 체인점까지 생기면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코인노래방이 인기가 많은 것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서다. 코인노래방은 시간이 아닌 1000원에 3곡, 4곡 등 부르고 싶은 노래 수만큼 비용을 지불한다.
여기에 혼자 다니기 부담이 없다는 점도 하나의 이유다. 코인노래방은 입장한 후에 돈을 기계에 지불하기 때문에 입구에서 눈치 볼 필요가 없다. ‘혼밥(혼자 밥 먹기)’, ‘혼술(혼자 술 먹기)’ 등과 같이 혼자 노래를 부르는 이른바 ‘혼노(혼자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학생들이 상당하다. 김민항(23ㆍ여)씨는 “친구들을 기다리거나 시간이 애매할 때 코인노래방을 찾는다”며 “잠깐 들리기에도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가격이 저렴한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판매하는 이른바 ‘벤티 사이즈 커피’도 인기다.
쥬시, 빽다방, 빅다방, 슈퍼사이즈(supersize)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카페는 대학 곳곳에 퍼져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벤티 사이즈 커피는 많은 양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주 찾는다. ‘벤티’는 ‘20온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로 약 600㎖를 나타낸다. 그에 비해 가격은 2000원 내외로 책정돼 있다.
최근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등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355㎖ 커피를 4000원 가격대로 유지하면서 벤티 사이즈 프렌차이즈 카페들은 더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개인카페에선 가격과 크기를 조정하는 곳이 늘고 있다. 500원을 추가해 ‘사이즈 업’을 하면 ‘벤티 사이즈’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시스템을 만들거나, 직원과 웃으며 ‘하이파이브’를 하면 음료를 한 단계 큰 사이즈로 바꿔주며 학생들의 발길을 잡는 곳도 생기고 있다.
개인카페를 운영하는 신광섭(33)씨는 “분위기만으로는 더 이상 학생들이 찾지 않는다”며 “학생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가격과 크기 조정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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