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수협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
개통된 지 100년이 넘은 호남선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호남지방은 넓은 평야의 곡창지대였기 때문에 조선총독부는 호남에서 생산되는 쌀을 일본으로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일병합 후 서둘러 호남선 철로를 건설, 1914년 전구간을 개통한 것이 호남선의 시작이다.
이후 호남선 철도 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1968년에 복선화 공사에 착공한 후 36년이 지난 2004년에야 전구간 복선화 및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었다. 그러나 선형개량 사업의 경우에는 그마저도 광주송정~목포 구간 사업만 시행되었고 가수원~논산 구간은 1914년 건설되었던 선로가 노후된 채 그대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가수원~논산 급곡선 구간의 운행 시간 과다 소요 및 안전성 문제는 호남고속선 건설 추진의 원인이 된 동시에 호남고속선 개통 시 저속철 논란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급곡선 구간을 경유할 경우 운행 시간이 추가로 소요되기 때문에 철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결국 지난 해 4월 호남고속선 개통과 동시에 서대전역의 KTX 서비스는 이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대중교통수단의 공급이 줄면 수송수요가 감소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서대전역을 정차하는 KTX가 크게 감소하면서 승객수도 함께 줄었고, 이는 서대전역 침체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서대전역 활성화와 대전ㆍ충청-호남 재연결을 위한 해결 방법으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필요성이 다시 대두되었다. 국토교통부도 사업의 필요성을 공감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되는 듯 했으나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 중인 충청권광역철도 사업과의 구간 중첩으로 중복투자 논란이 제기돼 올 해 2월 공청회에서는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되는 것에 그쳤었다.
공청회에서 제기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과의 중복투자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충남도와의 합의안을 도출(계룡~논산 구간 고속화 사업 우선 추진)하여 사업의 당위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장을 중심으로 행정력을 결집하여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을 적극 설득하며 신규사업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였다. 또한 행정적인 노력 외에도 호남선 고속화를 요구하는 시민 및 시민단체의 목소리와 지역 정치권의 공조가 있었기에 마침내 지난 6월 신규사업 반영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시행되면 철도 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이 향상되고 운행시간도 단축된다. 호남으로의 접근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호남선 KTX의 목포ㆍ여수 연결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며, KTX 뿐만 아니라 일반열차의 운행시간까지 고려한다면 호남선 고속화로 인한 시간단축 효과는 더욱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것이 곧바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향후 10년 동안 추진할 철도사업으로 인정을 받았을 뿐, 사전타당성조사 및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 앞으로 해결해나가야 할 절차가 남아있다.
향후 사전타당성조사 및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시 최적의 사업안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노선 경유 지역에 대한 갈등도 생길 수 있다.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호남선 고속화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반영시키기 위해 충남과 공조하고 시민, 정치권이 합심해 큰 힘을 보탰던 것과 마찬가지로 모두의 이해와 협조가 또 다시 요구될 것이다.
우리시는 충남과의 공조를 강화하고 행정력을 집중해 향후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노수협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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