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마케팅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대전무역전시관. |
IBS 등 맞춰 구조개선 필요성 따라
건물철거 등으로 자산 크게 줄어
대전마케팅공사(이하 공사)가 새로운 수입창출 모델 발굴과 경영 혁신을 위해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에 착수한다.
11일 마케팅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최근 중장기(2017~2021년)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컨설팅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제안서 접수일은 오는 17일로, 최초 설계 용역비는 1억 627만원이며, 기간은 발주 일로부터 5개월(150일)이다.
공사가 이번 용역을 발주한 배경은 중장기 로드맵 마련을 통해 공사에 알맞는 사업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1년 11월 엑스포과학공원과 컨벤션뷰로의 통합으로 출범한 공사는 초기 엑스포공원에 롯데월드를 입주시켜 수익을 내는 구조로 출발했다.
그러나 롯데월드 입주가 무산되고 해당 부지에 엑스포 재창조사업 일환으로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사이언스 콤플렉스 등이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렇다 보니 새로운 시설 입주에 맞는 경영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제기됐던 것.
공사는 지난 2012년에 설립 타당성 용역을 진행했을 뿐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선 5기 시절 초대 채훈 사장(2011년 11월~2014년 10월)에서 민선 6기의 2대 이명완 사장으로 공사의 수장이 바뀜에 따라 이에 걸맞는 경영마인드의 재정립 요구도 반영됐다.
심지어 행정자치부 경영평가 때에는 프로세스가 공사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은 점도 한몫했다.
공사의 재무상태는 출범 초기보다 자산과 부채, 자본이 모두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자산은 2011년 4156억 9800만원에서 지난해 2169억 1900만원으로 47.8% 감소했고, 부채도 278억 200만원에서 40억 6300만원으로 85.3% 줄었다.
또 자본 역시 3878억 9600만원에서 2128억 5600만원으로 45.1% 감소했다.
공사의 자산이 크게 감소한 이유는 IBS 등 국책사업 추진으로 엑스포공원 내 건물철거 및 토지 반환으로 자산이 멸실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12월 중에 나올 예정인 이번 용역에는 다양한 경영전략방안이 담기게 된다. 주요 내용은 △대내ㆍ외 경영환경 분석 및 전략적 시사점 도출 △기존 가치체계 진단 및 분석을 통한 가치체계 재정립 △기존 경영전략체계 진단 분석 및 개선점 도출 △비전 달성을 위한 신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등이다.
대전마케팅공사 관계자는 “도시마케팅, 마이스, 관광진흥 등에 적합한 수익성과 공공성의 조화를 위한 새로운 추진전략 마련이 필요했다”며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공사의 내부적 체질개선과 지속가능한 경영환경 구축으로 시민에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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