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인삼 등 지역특구에서 생산되는 우수제품들이 수출지원 기관으로부터 집중·밀착지원을 받게 됐다.
중소기업청은 지역특구 제품의 수출촉진과 특구 내 창업 활성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역특구 발전을 위한 수출촉진 및 창업활성화 전략’을 9일 발표했다.
중소기업청은 수출과 창업을 통해 지역 일자리창출에 성과를 내도록 지역특구를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지역특구 100대 품목은 KOTRA 등 수출유관기관의 지원사업과 기술개발사업 등 각종 사업 참여시 우대지원을 받는다. 더불어 온라인 몰 및 공영홈쇼핑 입점, 중소기업 정책매장 및 면세점 입점 등 국내ㆍ외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된다.
지역특구 제품의 글로벌화를 위한 수출촉진 방안을 보면, 지역특구 100대 수출품목에 대해서 해외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특구제품 상징마크 사용권을 부여하고, 100대 품목을 수출경쟁력 단계별(초기 50개, 유망 30개, 전략 20개)로 나눠 각 단계에 맞는 수출유관기관(중진공, 코트라, 무역협회)의 수출지원 사업들과 연계해 특구제품에 대한 수출을 촉진한다.
수출 초기품목(50개)은 현재 수출이 2억원 이하의 수출 초기품목 또는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품목으로 초기수준에 맞는 ‘수출기업화지원사업’ 등 5개 사업을 우대지원해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수출 유망품목(30개)은 수출액이 2억원 이상이면서 1개국에만 수출되고 있는 품목으로 유망수준에 맞는 ‘수출고도화사업’ 등 5개 사업 우대지원을 통해 수출국가 다변화를 도모하게 된다.
수출 전략품목(20개)은 현재 수출액이 20억원 이상이면서 2개국 이상 수출되고 있는 품목으로 전략품목 수준에 맞는 ‘GMD 활용 수출촉진사업’ 등 6개 사업을 우대지원해 수출을 확대한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지역특구제도는 수출, 창업, 고용창출로 지역발전에 활기를 불어 넣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제도”라면서 “지역특구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지역의 경우 금산인삼헬스케어특구 등 모두 18개의 지역특구가 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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