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진=연합뉴스 DB |
아이스크림 맛의 핵심은 공기다?
지난 3일 방송된 tvN ‘수요미식회’에서는 아이스크림의 대한 비밀스런 이야기가 공개됐다.
먼저 젤라또와 아이스크림의 차이점부터 소개됐다. 홍신애는 “아이스크림은 액상으로 된 유제품을 원료로 써 부드럽지만 젤라또는 가루형태의 탈지분유를 사용해, 수분함량이 적어 쫀쫀한 식감을 낸다”고 설명했다.
이에 황교익은 “아이스크림의 80%는 공기다”며 “아이스크림을 먹었을때 부드러운 질감과 절감은 공기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젤라또는 공기함량 25~35%정도라 (아이스크림을) 그람으로 팔아야하는게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했다.
공기 주입법은 ‘프리저’라고 하는 기계가 있는데, 가게마다 공기의 유입량을 조절해 개성있는 아이스크림을 만든다.
또 방송에서는 아이스크림의 유통기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홍신애는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마이너스 영하 18도가 유지되면 세균 번식의 우려가 없기 때문인데, (세균번식 억제는) 하늘의 별따기다. 더운공기가 유입 돼 온도 유지가 힘들다.”고 말했다.
황교익 역시 “아이스크림 만졌는데 원래 형태가 아니라면 위험하다”며 “한번 녹았다면 세균이 증식했다가 다시 굳은것이다.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선우 기자
*수요미식회 맛집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수요미식회 아이스크림 맛집 거기 어디?(카카오봄/몰리스팝스/펠앤콜)
수요미식회 ‘메밀국수’ 맛집 거기 어디? (미진/미나미/호무랑)
수요미식회 ‘짬뽕’맛집 거기 어디? (신성루/아서원/청담)
수요미식회 ‘여름국수’ 맛집 거기 어디? (사발/만나손칼국수/옛집국수)
수요미식회 제주 라이징 맛집, 거기 어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