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방식 변경으로 예타ㆍ타당성 재조사 여부 관심
가수원~서대전역 2구간 추진 장치 마련 등 관건
대전시가 28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확정 발표한 가운데 향후 경제성 검토 문제와 중복구간인 2구간의 추진 장치 마련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시가 발표한 계획 중 도시철도 2호선 추진에 있어 타당성 조사 여부가 관건으로 꼽히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추진 방식을 고가의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변경한 만큼 예비타당성 조사 또는 타당성 재조사 여부가 관심이다.
만약 예비타당성 조사가 결정되면 트램 사업이 늦어지는 것은 물론 차질이 불가피하게 된다.
또 기존 노선을 유지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더라도 시는 중첩투자로 인한 논란으로 향후 트램 국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와 관련, 시는 트램 노선은 당초 고가방식 사업비 1조 3617억원의 42% 수준이며, 교통수요는 당초보다 3% 정도 밖에 줄지 않아 타당성재조사 등 협의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1구간은 국토교통부와의 사전 협의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아닌 타당성재조사를 통해 경제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이와 함께 교통수요 중복구간 착공 연기에 따른 논란과 재원확보 방안 등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도시철도 2호선 논란 구간인 가수원~서대전역 구간에 대한 사업이‘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라는 별도 사업으로 진행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 이행 여부가 남아 있다.
결국, 트램 기본계획안에 담기지 못하면서 그동안 충청권 광역철도와 교통수요 중복문제로 인해 동시착공이 불가능해 서구지역 주민들의 설득작업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중복 구간 대부분이 속해있는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 입장에서 당초 계획했던 구간이 2단계로 변경된 부분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며 “지금 발표한 계획대로 모든 일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전 과정을 바라보고 있던 지역민들 입장에서도 석연찮을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2구간으로 분류된 지역주민들은 시의 발표를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성기 도시철도 2호선 원안사수위원장은“도시철도 2호선에 가수원~서대전역 구간을 기본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했는데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1단계 구간에 배제한 것은 기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라며 “이 구간을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완성될 즈음에 2구간을 진행하고, 향후 국비를 신청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