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다수 기업들이 중장기 사업계획의 중요성을 느끼면서도 실제 계획을 수립하는 곳은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국내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와 시사점’을 조사한 결과 기업 84.3%는 중장기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그 이유로 경쟁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고조(56.1%)를 첫 손에 꼽았고 이어 혁신적 신상품·신기업의 등장(15.4%), 소비자의 인식 및 행태 변화(12.3%), 국내외 경제 정책·제도 급변동(11.1%), 끊임없이 이어지는 지정학적 리스크(5.1%)를 들었다.
그럼에도 1년 넘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절반가량인 54.7%만 그렇다고 답했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중장기계획을 수립하는 대기업이 67.0%로 중소기업(48.5%)보다 많았다. 업종별로는 고무·종이·플라스틱(79.4%), 기계·정밀기기(77.8%)가 사업계획을 세우는 기업비율이 높았고 식음료(35.3%), 제약·의료(30.0%)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기업들도 그리 멀리 내다보고 있지는 않았다. 최대 예측기간이 5년을 넘는 기업은 30.7%에 그쳤다.
예측기간별로 4∼5년(47.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2∼3년은 21.5%인 반면 6∼7년 3.7%, 8∼10년 23.3%, 10년 초과는 3.7%였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성과로 기업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포착 및 선제투자 등으로 시장점유율 제고(34.7%), 사업 우선순위 조정 및 인력재배치 등으로 시행착오 감소(30.4%), 위기 시 계획적 대응으로 피해규모 축소(23.9%) 등을 지목했다.
중국 경기둔화(34.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재편(23.0%), 한중간 기술격차 축소(18.0%), TPP 및 보호무역 등 통상환경 변화(11.0%), 인구고령화(9.7%) 등은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가장 우려되는 변수로 꼽혔다.
이밖에도 기업들은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보완해야 할 것으로 아이디어 수용 및 적극적 사업추진(35.7%), 창의적 인재고용(29.3%),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내분위기 조성(18.3%),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확립(9.7%), 파격적인 성과보상(7.0%)이라고 답했다.
문승현 기자 hey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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