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연안→중·서부 경제중심 이동 ‘아웃풋’ 미미 등 영향
도 ‘플랜B’ 수립 발등의 불
충남도가 최대 수출국인 중국 세일즈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대중(對中) 자본유치와 지역기업 판로개척 등에 ‘첨병’ 역할을 해왔던 상하이사무소를 17년 만에 폐쇄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도는 ‘플랜B’ 수립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1999년 설립한 상하이사무소를 올 12월 말 조직개편에서 폐쇄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이곳은 그동안 지역기업 중국시장 판로개척, 중국자본 투자 유치, 바이어 발굴, 유학생과 관광객 유치 업무를 수행해 왔다.
연도별 수출지원 실적은 2013년 2305만 1000달러, 2014년 2359만 6000달러 등에 달한다.
그럼에도, 도가 상하이사무소 폐지를 결정한 이유는 중국 내 경제여건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그동안 중국 경제성장을 주도해 왔던 상하이 중심의 동부 연안보다 2000년대 들어 중·서부 내륙 지역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경제연구원 분석 결과 중국 전체 국내총생산(GDP) 변화추이는 중부, 서남, 서북 지역 비중이 2000년 19.2%, 11.1%, 6.4%에서 2015년 각각 20.3%, 12.1%, 8%로 증가했다.
전체 수입에서도 중·서부 비중이 2000년 7.3%에서 2015년 12.9%로 5.6%p 늘었다. 더는 중국 시장개척 ‘전진기지’를 상하이로 고집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다.
지자체 해외사무소 역할이 무역협회, 코트라 등 다른 기관과 중복되는 것도 상하이사무소 폐쇄 결정의 한 가지 이유다.
‘인풋(in put)’에 비해 만족할 만한 ‘아웃풋(out put)’이 없는 것도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도가 연간 상하이사무소 운영을 위해 투입하는 예산은 8~10억원에 달하는데 기업유치 등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도는 분석하고 있다.
상하이사무소 폐지 결정에 따라 대중국 세일지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도는 일단 경제진흥원 등 경제관련 산하기관과 공동으로 맞춤형 전략을 편다는 전략이다.
또 구이저우성 등 중국 현지에서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13개 지자체를 십분 활용,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세부전략을 세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인력 및 예산 운영 면에서도 기존 상하이 한 곳에만 집중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동시에 여러 곳에 투입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다.
일각에서는 갑작스런 대중 세일즈 전략 수정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올 연말까지 기관간 협업시스템 구축 등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타 지자체 사례 등을 분석해 올 연말까지만 상하이사무소를 운영하고 폐쇄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는 중국 지역별 맞춤형으로 대중 전략을 짜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충남의 수출액 671억 달러 가운데 절반가량인 43.9%가 중국에 집중됐다. 이는 지난해 충남 수출국 190곳 가운데 절대 1위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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