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요크의 국립철도박물관 전경. |
국토부, 이달 지자체 PTㆍ현장실사 장점보류
11월 용역 결과…최종 입지 발표 해 넘길수도
과열경쟁에 ‘국립한국문학관 전철 밟나’ 우려
지자체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국립철도박물관 후보지 선정 절차가 당초 계획보다 상당기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달 진행키로 한 후보지역 프레젠테이션(PT)과 현장실사가 잠정 보류됐기 때문인데, 최종 후보지 발표시기가 9월은 물론 올해를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7일 국토교통부와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부가 이달 실시할 예정이던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신청한 지자체 대상 PT와 현장실사가 잠정 보류됐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관련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박물관 후보지 선정 작업이 속도를 내는 듯했다.
하지만, 이달 들어 분위기가 완전히 뒤바뀌어 급냉각된 것.
통상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사하기 전 공식적인 공문이 먼저 내려오는데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다.
심지어 국토부는 관련 철도박물관 후보지 선정 관련 계획이 정해지지 않았고, 용역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는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박물관 공모사업은 현재 절차가 확정되지 않았고 답보 상태”라며 “이달 지자체 PT와 현장실사 한다는 것은 누구한테 들었는지 몰라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지자체 간 과열경쟁으로 인해 국립철도박물관 공모사업도 잠정 중단된 국립한국문학관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지난해 11월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사전타당성 조사와 최적 후보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한 만큼 오는 11월은 돼봐야 후보지 선정 여부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같은 국토부의 예상치 못한 움직임에 대전시도 난감해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토부에서 관련 공문을 바로 보낼 것처럼 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며 “‘올해 내 결정되느냐’는 물음에도 즉답을 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는 최근 후보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설립 부지를 기존 대전역 일대에서 중촌근린공원을 추가해 부지매입비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대전선(대전역~서대전역 구간)을 활용해 관광열차로 운행하는 새로운 유치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기존 대전역에 제1관을, 중촌근린공원에 제2관을 건립하겠다는 구상과 함께 공원 부지 등 시유지를 적극 활용해 정부의 부지매입비 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편, 국토부는 국비 1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21년까지 철도역사문화관, 철도산업과학기술관, 어린이철도테마파크 등 철도역사와 미래 철도가 공존하는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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