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논리, 수요 충분 지역역량 모아야
PK-TK 갈등 교훈삼아 충북도 보듬기 과제
21일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된 가운데 향후 충남에 건설될 환황해권 거점공항인 서산민항 유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올해 초 서산공항이 국가 계획에 포함됐으나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어서 유치확정을 위해 지역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함께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과정에서 불거진 부산경남(PK)-대구경북(TK) 지역 갈등을 거울삼아 서산민항 유치과정에서 반대 입장인 충북도와의 마찰을 최소화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서산공항은 지난 1월 말 발표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개발 계획’에 타당성 검토 대상으로 포함됐다.
이어 지난달 3일 국토교통부가 이 계획을 확정 고시하면서 서산민항 유치가 본궤도에 올랐다.
하지만 서산민항은 아직 확정된 게 아니어서 샴페인을 터뜨리기엔 이르다.
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이달 중 타당성용역을 발주, 1년간의 조사과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주요 검토 내용은 이용객 수요를 포함한 환경, 교통, 시간절감 등 편익을 고려해 경제성을 분석한다.
경제성이 없을 경우 서산민항 유치는 연기되거나 물거품 될 수 있다.
서산민항 유치 확정 때까지 지역 역량을 결집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서산민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도·대전시·세종시와 타 시·도와의 형평성 측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충남도의 논리다.
수요도 충분해 민항 유치 시 2020년 장래 이용객 수요는 국내선 47만 명, 국제선 17만 명 등 모두 64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도는 이같은 서산민항 유치 필요성을 정부에 꾸준히 제기하며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사업내용과 투자소요 등 정치권과 협조, 지역역량을 모으겠다는 전략이다.
유치과정에서 충북도와의 갈등을 보듬어야하는 과제도 남아있다.
충북은 청주공항 활성화가 최우선 고려 대상이기에 서산비행장 건설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서산에 공항이 생길 경우 청주 공항과 세력권이 겹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를 두고 영남권 민심이 양분되면서 결국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된 것을 반면교사 삼아 서산공항 건설을 둘러싼 불필요한 논란은 사전에 막아야 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중국과의 거리적 이점에서 수요도 충분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타 지역과 비교해 충청권 항공 인프라가 매우 뒤떨어져 있다는 점에서도 충청권 지역 역량을 함께 모아야 할 때다”고 말했다. 내포= 구창민기자 kcm2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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