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해수욕장이 개장을 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번 여름엔 비키니 입고 ‘셀카’도 찍어야 하는데, 다이어트의 길은 멀기만 합니다. 더 이상 미룰수 없는 살과의 전쟁. 계절 ‘채소’와 ‘콩’으로 쉽게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엄마의 밥상에 상추 한 소쿠리가 올라오고 있다면, 다이어트 절반은 성공? 포만감까지 무장한 채소들과 그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상추다이어트(100g당 18kcal)
상추다이어트 하면 투애니원의 박봄 다이어트로 유명합니다. 상추는 칼로리가 낮으며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채소입니다. 적은양으로 배가 부른 효과가 있어 자연스럽게 식사양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죠. 또 상추에 함유돼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이 붓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세요: 매끼 상추 하나만을 반찬으로 먹습니다. 쌈장보다는 염분이 적은 된장, 고추장을 조금만 곁들이세요.
오이다이어트(1개당 14kcal)
드라마로 안방극장에 컴백하는 박신혜는 아침 저녁으로 오이1개씩을 먹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이의 성분 중 하나인 ‘포스포라이페이스’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신진대사를 높이고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한끼 식사보다는 보조식품으로 추천합니다. 수분이 필요한 요즘같은 무더위에 영향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이죠.
이렇게 하세요: 식사전 1개의 오이를 먹으면 식욕을 제어할수 있습니다. 양은 하루에 1~2개면 충분.
양배추 다이어트(100g당 31kcal)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불량에 탁월합니다. 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배우 신소율은 체중이 75kg이었을 때 양배추와 물만으로 20키로까지 살을 뺐다고 고백한 적이 있죠. 그러나 칼로리가 낮은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향 불균형으로 자칫 단백질이 부족해 질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세요: 데쳐서 쌈으로 먹을때는 ‘쌈장’을 조금만, 샐러드로 먹을때는 드레싱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렌틸콩 다이어트(100g당 90kcal)
이효리가 사랑한 ‘렌틸콩’은 고단백 저지방의 슈퍼푸드로 유명합니다. 미국 헬스지가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기도 한 렌틸콩은 할리우드 배우들이 즐겨먹으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렌틸콩은 고단백질 식품으로 칼로리와 지방이 낮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식이섬유가 바나나의 12배가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세요: 이효리 레시피-렌틸콩을 삶아 올리브유와 비니거(서양 식초의 하나)를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
검정콩 다이어트(100g당 45kcal)
검정콩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탁월합니다. 배우 황정음이 두부 반모와 찐 검은콩으로 체중감량을 했다고 하죠. 검정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두뇌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방법 : 검정콩의 효과를 보려면 볶아 먹는것이 좋아요. 껍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의 효능이 더 높아집니다. 또 검은콩을 삶을때는 2~3시간 불렸다가 15분동안 찌면 끝.
병아리콩 다이어트(100g당 134kcal)
‘병아리콩’의 예찬론자인 예정화는 방송에서 평소 병아리콩을 많이 먹는다며 “변비에 효과적이고 칼로리도 낮아 즐겨먹고 있다”고 몸매 비결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또 병아리콩은 클레오파트라도 즐겨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죠. 원래 이름은 ‘칙피’지만 이집트콩, 밤콩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병아리콩은 100g 기준 식이섬유가 17g 정도 들어있어 지방과 열량이 적고, 포만감은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무엇보다 병아리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채식위주의 식단에 영양 발란스를 맞춰줍니다. 또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방법: 병아리콩은 검정콩처럼 딱딱하기 때문에 6시간 정도 물에 불려야 합니다. 우유나 두유에 갈아먹거나 콩밥으로도 좋아요. /연선우 기자
- [카드뉴스] “운동없이 뺀다” 스타들의 별별 다이어트 비법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