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N 수요미식회에 소개가 된 봉피양 평양냉면 |
오늘(19일)은 한낮 기온이 32도까지 오르면서 올들어 가장 더운 날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무더운날은 점심 배꼽시계도 영 시원찮은데요, 점심메뉴로 여름 대표 음식 '냉면' 어떨까요.
지난해 조사한 설문에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여름음식 1위로 냉면이 뽑혔지요. 그러나 이 대표 여름음식이 사실은 '겨울음식'이란 사실 혹시 알고 있었나요. 추운겨울 뜨거운 온돌방에서 살얼음 띄운 동치미국에 말아먹는것이 진짜 냉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삼계탕’을 먹듯이 말이죠. 그래도 얼음동동 냉면은 오늘같이 더운날에 먹어야 제맛 아니겠습니까.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의 차이도 알아볼까요? 평양냉면은 국수에 동치미국물을 미리 차게 식혀서 식초와 겨자를 곁들여 먹지만, 함흥냉면은 감자녹말로 면을 뽑아 가자미나 홍어 같은 생선을 회로 쳐 양념에 비벼먹습니다. 물냉과 비냉의 고민은 이 두 냉면에서 시작된 것이지요.
▲tvN 수요미식회에 소개가 된 을지로 우래옥 평양냉면과 부산 함흥냉면 원산면옥. |
평양냉면에서 감초 역할을 하고 있는 식초는 살균효과가 있어 식중독균을 감소시켜주며 미각적으로 맛의 풍미를 높여줍니다. 또 겨자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는 메밀과 만나 우리몸의 발란스를 맞춰줍니다.
열량이 신경쓰인다구요? 칼로리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냉면은 1인분 기준 400~500칼로리로 짬뽕(788kcal)보다는 많이 낮습니다. 냉짬뽕은 674kcal이니 냉면의 완승이죠? 사실 냉면의 주 재료인 메일은 신진대사를 좋게하고 지방축적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지만 냉면국물의 나트륨 함량이 많아 적당히 즐겨야 할 음식입니다.
배꼽시계가 좀 울리고 있나요, 오늘 점심은 ‘물냉’으로 콜? /연선우 기자
냉면을 소개한 TV 속 맛집 안내
'백종원의 3대천왕'- 고성 동치미 막국수(고성군 백촌리)
'백종원의 3대천왕'- 내호냉면(부산 우암동)
수요미식회.찾아라 맛있는TV -오장동 흥남집 (서울 오장동)
수요미식회-봉피양 평양냉면(서울 방이동)
수요미식회-을지로 우래옥 평양냉면(서울 을지로)
수요미식회-부산 함흥냉면 원산면옥
수요미식회-속초 함흥냉면옥
생생정보통-진주냉면(부산) :식객 만화에도 소개
출발모닝와이드-원조사천냉면
수요미식회-속초전통코다리냉면 (성남시 분당)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