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마트 소상공인 매출 하락 ‘불똥’
대형마트가 소셜커머스 업체를 겨냥한 최저가를 선언하면서 애꿎은 중·소형마트 소상공인에게 불똥이 튀고 있다.
대형마트들이 저렴한 가격을 앞세우자 소상공인들은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격이라며 매출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잇따라 최저가 상품을 내놓으면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저가 경쟁은 이마트가 포문을 열었다. 이마트는 하기스 매직팬티와 마미포코 360핏 등 기저귀를 타 대형마트보다 35%, 온라인업계보다 15% 싸게 내놨다. 이어 임페리얼XO, 앱솔루트 명작, 산양분유, 위드맘 등 분유를 온·오프라인 최저가를 선언했다. 또 여성위생용품을 동종업계 대비 51.4%, 온라인몰 대비 33.4% 싸게 선보였다.
롯데마트도 이에 질세라 남양 임페리얼 XO 3~5단계를 온·오프라인을 합친 전 유통채널에서 가장 낮은 가격에 진열했다. 여기에 파스퇴르 귀한 산양분유·유아식을 롯데마트와 롯데닷컴, 롯데아이몰 등 롯데그룹 유통망을 활용해 판매에 돌입했다.
이런 상황속에 최저가 반열에 오르지 못한 대전지역 소상공인들은 울상이다. 가뜩이나 주저앉은 소비심리가 대형마트로만 치우칠까 걱정이다. 중구의 한 슈퍼마켓은 대형마트 최저가 상품인 분유와 기저귀를 진열대에서 아예 빼 놓는 등 소비자들 눈치보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유성구에서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김 모(41) 씨는 “대형마트들은 박리다매 형식으로 가격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어 가격을 내리더라도 우리 소상공인들은 쫓아갈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마트부터 온라인쇼핑몰까지 앞 다퉈 가격을 내리는 바람에 매출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울상 지었다.
또 다른 소상공인 최 모(53) 씨도 “대기업이 가격을 확 낮춰버리면 소상공인들만 죽이는 꼴이 된다”며 “안 그래도 장사가 안 되는 판국에 대형마트에서 가격을 내려버리면 문 닫을 수밖에 없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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