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Tnews 화면 캡처 |
베트남에서 설날은 가장 큰 명절이다. 설날은 음력 1월 1일이지만 이전에부터 준비 한다.
사람들이 일년 동안 열심히 일해 왔지만, 설날이면 모두가 쉰다. 즐겁게 생각하면 일년 동안 돈을 벌고 설날에 쓴다.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이 보통 1주일 쉬고 대학생은 2주일이나 한달을 쉰다. 집은 예쁘게 고치고 대청소를 한다. 베트남 사람은 새해를 맞아 좋은 일이 오면 좋겠다고 생각해 집을 깨끗하고 화려하게 장식한다.
베트남은 북쪽하고 남쪽하고 다르다. 북쪽에 날씨가 쌀쌀하고 이슬비를 가금 내린다.
시골 설날은 전통적으로 하기 때문에 기억이 남는다. 베트남 사람들이 설날에 여러 가지 꽃을 산다. 특히, 복숭아꽃은 많은 집들이 사와 집안에 놓는다. 그리고 음력 12월 30일 12시에 화려하게 불꽃놀이를 한다. 불꽃놀이가 끝난 뒤 사탕수수를 산다. 이유는 새해 좋은 일만 생기길 빌기 위해서다.
베트남 음력 설날인 1일부터 3일은 좀 특별하다. 조상에게 잿밥을 올린다. 잿밥 만들 때 맛을 보면 안된다. 조상이 먼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설날 기간인 3일 동안 가족이 같이 있어야 한다. 베트남에는 세배가 없지만 어른들에게 예쁜 말 듣고 세뱃돈을 받을 수 있다. 4일부터는 친구들이나 친적들은 만나서 그동안 못 했던 이야기를 한다.
설날 끝난 후에 바로 전통축제 시작한다.
세종=팜티응아린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