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주장을 넘어 실현 가능한 사업 추진에 나서는 것이다.
1조5000억원 이상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경제성(비용대비 편익비, BC) 확보가 관건이지만 구간별로 나눠 추진, 사업 타당성을 높였다.
2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충주~제천(봉양) 구간에 대해 국토부는 투자심사위원회를 통해 확정한 뒤 기재부에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다.
이 구간은 급 곡선 구간이 많아 노선개량이 시급하고, 사업이 완료되면 충북선 이용시간을 30분 가량 앞당길 수 있다.
또 봉양에서 중앙선을 연결하는 봉양삼각선이 신설되면 이용자들의 편의성도 한층 높아진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국책사업으로 최종 결정되기 위해서는 경제성 확보가 필수조건이다. 하지만 단일구간으로 추진시 자칫 5~10년 이상 추가 지연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사전타당성 용역 중이던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구간을 나눠 추진하는 것이 조속한 사업 추진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검토 의견을 내놨다.
이에 도는 충주~제천구간을 우선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국토부에 건의했고, 수용됨에 따라 본격적인 첫 발을 떼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충주~제천구간은 32㎞를 고속화하는 사업이어서 약 600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통상 철도사업은 조 단위의 매머드급 사업비가 투입돼 중앙선 등 여러 노선도 구간을 나눠 단계별로 추진한다”며 “조치원에서 제천을 잇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도 오송~청주공항까지는 사업이 확정된 천안~청주공항 복선철도 사업으로 추진하고, 충주를 중심으로 두 구간으로 나눠 추진해 사업타당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국토의 X축 교통망 중심으로 도약하는 충북의 숙원사업인 만큼 모든 역량을 결집해 국책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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