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정부 계획 반영 여부를 앞두고 인접 시·도와의 불협화음은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충청권 항공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립보다는 상생협력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토교통부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계획에 서산공항이 '추가검토 대상사업' 등의 형식으로 반드시 포함되어야 향후 민항유치가 가능하다.
서산민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도·대전시·세종시와 타 시도와의 형평성 측면에서 항공인프라를 신설해야 한다는 점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수요도 충분하다.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서산비행장 민항유치를 위한 항공사 초청 간담회 자료에 따르면 민항 유치 시 2020년 장래 이용객 수요는 국내선 47만 명, 국제선 11만 명 등 모두 58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또 앞으로 내륙노선 4개(김해, 제주, 울릉도, 흑산도)와 국제노선(중국) 2개 개설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서산민항 유치와 관련 도는 지난해 국회에서 사전타당성 용역비 2억 원도 확보했다.
올 상반기 우리나라 항공정책을 총괄하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에 반영되면 서산민항은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이런 가운데 서산민항 유치 추진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충북 여론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주공항을 보유한 충북도는 충남도의 움직임이 눈엣가시다.
서산공항이 생길 경우 2014년 172만명, 2015년 211만명이 이용했고 올해는 25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청주공항의 세력권이 겹친다는 우려 때문이다. 또 제주·김포·김해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공항의 경우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어 신규공항 건설은 국가적으로 득이 되지 않는다는 논리도 내세우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청주공항 활성화가 최우선 고려대상”이라며 서산민항 유치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 지역 정치권의 반대도 불을 보듯 뻔해 이 역시 서산민항 유치까지 충남도가 넘어야 할 산으로 지적되고 있다.
충남도 입장에서는 충청권 항공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충북 반대 여론을 설득, 충청권이 상생할 수 있는 대응논리 개발이 필요한 대목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서산, 태안, 당진 등 충남 서해안 지역주민들은 청주공항을 잘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서산민항과 청주공항의 세력권이 다르다”며 “서산민항 유치의 명분과 수요가 충분한 만큼 앞으로 충북여론을 설득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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