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외협력실장 |
세계 각국은 청소년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과학, 사회 연계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과학교육과 과학문화진흥에 필요한 과학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경우 초·중·고 과학 정책과정에 과학활동을 명시하여 과학자가 직접 과학교육발전과 과학영재 육성에 참여하는 사회적 역할을 중요시한다.
영국은 과학자의 사회문화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데, 젊은 과학자가 참여하는
우리는 어떠한가? 과학대중화활동, 과학문화 확산이라는 이름으로 1년 동안 과학창의축전, 지역축전과 같은 전국 규모 행사와 기관별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내용을 들여다보면, 물린 소재가 비슷한 포장지로 싸여 있을 뿐이다. 참여 기관도 참신한 소재를 발굴할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 또한 국민에게 과학자 하면 생각나는 특별한 과학자도 없다.
과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흥미로운 소재로 가득차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과학이 사회, 문화, 예술이 만나면 세상은 더욱 창의적으로 변화되며 우리를 상상하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인도한다. 과학지식에서 출발하여 과학문화로 확산하는 과학커뮤니케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다.
과학커뮤니케이터 활성화를 위해서는 과학자를 정부기구, 국회, 미디어에 파견하여 과학기술 정책집행 및 결과과정에 참여하고 사회적 이슈나 논쟁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또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중과 친숙한 전문인 양성과 과학기술 문화콘텐츠 기획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과학기술 이해를 돕기 위한 과학기술해설사 육성도 필요하다.
기관차원에서는 과학문화활동사업 활성화를 위해 가용 예산 범위를 확대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국가차원의 총괄·기획기관으로 과학대중화 허브역할을 더욱 강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창의재단은 초·중·고등학교, 대학, 연구소 등과의 공동 프로그램 개발로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보고 느끼고 체험·실험하는 참신한 소재를 발굴해야 한다.
과학자의 사회기부 활동은 과학 지식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는다. 과학을 알기 쉽게 이해하고 과학적인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과학문화를 확산하는 데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풍요롭고, 편리하고 건강하고 안전하고 평등한 삶을 살고 있다. 우리가 그동안 이루어 온 성과는 과학 발전에 의한 것이었고, 앞으로 미래 발전도 과학을 통해 가능하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하려면 사회 전체가 합리적으로 과학적인 시스템으로 가동해야 하며 일상에서 일반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세상 보는 눈을 과학적 합리적으로 봐야 세상이 크게 보인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봐야 세상이 크게 보인다. 그만큼 과학기술 선도자로서 과학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은 중요하다.
이정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외협력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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