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서울시는 직장맘들의 직장 내 고충이 심각하다고 보고 전용콜 서비스(120번-5번)를 실시하기 위해 공인노무사를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하기 위한 일환이다.
서울시는 이미 2012년 직장맘지원센터를 설치해 2015년 12월까지 7166건의 상담을 진행해 왔다. 이중 ‘직장 내 고충’ 상담은 무려 84%, 6027건. 출산전후 휴가와 육아 휴직을 위한 상담이 대다수였다. 이 통계를 볼 때 출산과 육아휴직에 대한 직장내 복지가 여전히 열악하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박종수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다음달인 2월 설 연휴 직후부터 시작될 직장맘 고충처리 전용콜 서비스는 ‘전문가 전용콜’이라는 획기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고, 직장맘 고충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대전 지역의 현실은 어떨까.
취재를 통해 알아보니 대전시에서는 사실상 직장맘과 관련된 전문부서는 없었다. 시 산하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을 통해서 경력단절 여성들의 취업을 알선하고 직업교육과 상담을 진행해오고는 있었다.
일하는 여성이 늘면서 여성정책을 위한 부서 또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서울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대전에서도 일하는 여성들의 고충을 들어줄 신문고가 필요하다. 단순히 취업알선에서 그쳐서는 안 된다.
직장맘의 경우 남편의 지지와 도움이 있을 때 스트레스가 줄어든다고 한다. 나아가 지자체에서 직장맘들의 고민을 덜어준다면 여성들의 업무역량이 더 발휘 되지 않을까? /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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