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팔아봐야 본전”…주유소 줄폐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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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 팔아봐야 본전”…주유소 줄폐업

지난해 대전 11곳 '역대 최다'…유류세 60% … 마진 4% 그쳐 높은 카드 수수료도 '한 몫'

  • 승인 2016-01-12 18:15
  • 신문게재 2016-01-13 6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속보>=대전지역 주유소가 역대 최다 폐업수를 기록했다. 높은 세금 탓에 마진율이 제로에 가까워 버티다 못한 업주들이 폐업의 길을 택해서다. 여기에 카드수수료 부담까지 더해져 매수자를 찾아 나서지만 이어 받으려는 이가 없어 막대한 폐업비용을 지불하고 눈물을 흘렸다. 한 때 황금알을 낳는다던 주유소 시장이 침체기로 접어든 셈이다.<본보 1월 12일자 7면 보도>

12일 한국주유소협회 대전지회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에서 폐업의 길을 선택한 주유소는 총 11개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역 주유소들의 폐업은 2012년 6개, 2013년 7개, 2014년 4개로 매년 반복되고 있지만 지난해 들어 심해졌다.

반면 신규 주유소는 2013년 2개, 2014년 2개로 현저히 적다. 지난해엔 단 한곳도 없었다.

주유소들이 경영난에 허덕이는 이유는 기름값에 붙는 세금이 60%가 넘어서다.

일례로 휘발유 5만 원을 주유하면 3만 원이 넘는 금액이 유류세로 빠져나간다. 주유소 업주 통장에 들어가는 돈은 2만 원도 채 안 되는 셈이다.

카드수수료도 한 몫 한다. 1.5%의 카드수수료가 고객이 주유한 5만 원 전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건비와 임대료, 서비스비용 등을 제외하고 나면 주유소 업주 손에 쥐어지는 돈은 제로에 가까워진다. 현금대신 카드를 쓰는 소비자들이 95%를 차지하면서 2014년 전국 기준 세금에 대한 수수료는 2843억 원에 달했다.

지역 주유소 업주들은 주유소 운영이 은행 예금금리만도 못하다고 하소연이다.

주유소를 처음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은 임대보증료 1억 원, 기름구매 2억~3억 원, 운영비 등 통상 5억 원 가량 들지만 마진율은 4%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월 5000만 원을 벌어들여도 순수익은 200만 원 밖에 안 되고 여기에 운영비와 임대료 등을 제외하면 열악한 수준이다.

또 업주는 현금으로만 기름을 사올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대다수가 카드로 결제하다보니 카드사에서 입금되는 입금 기간이 3~7일 정도 소요돼 매출이 들쑥날쑥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업주들은 인건비라도 건지기 위해 하루 18시간 꼬박 일하기도 한다.

동구의 한 주유소 업주는 “세금까지 카드수수료에 포함시켜 내야 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며 “카드수수료만 제외하면 그나마 먹고 살만 하겠지만 이대로 계속 간다면 주유 업계는 밑바닥까지 떨어진다. 차라리 월급쟁이를 하고 싶을 정도”라고 소회했다.

그렇다고 맘대로 폐업할 수 없다. 주유탱크 주변 토양오염 정화비용, 구조철거비용 등 1억 5000여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서다. 비용이 부담돼 휴업에 들어가지만 마땅한 매수자가 나오지 않아 애꿎은 임대료만 내는 상황도 발생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빼곡 들어선 주유소들 간의 과다경쟁도 서로를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 정부가 1991년 주유소 거리제한 규제에 이어 1995년 주유소 거리제한 철폐로 인해 우후죽순 늘어나서다.

주유소 한 곳이 1원이라도 가격을 내리면 인근 주유소들도 덩달아 인하할 수밖에 없다. 유증기회수장치 의무 설치 확대도 문제다. 정부가 기존 수도권에서 인구 50만 이상 지역으로 넓히면서 업주 당 3000여만 원의 사비를 들여야 할 판이다.

주유소협회 대전지회 관계자는 “세금을 걷어 들이는 데는 주유소가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는데 세금에 대한 수수료를 물리는 등 대우가 부당하다”며 “자동세차기에도 취득세와 재산세를 부과한다고 하니 탄식의 목소리만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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