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체육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 배경과 성과는?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있는데 반해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대부분 인문·사회과정, 자연·공학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문·사회과정과 자연·공학과정 외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교 교육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방황하거나 일부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와 같은 안타까운 현실을 개선하고자 한밭고등학교는 그동안 소외되었던 음악, 미술, 체육 관련 분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2014년부터 예술·체육과정을 신설하여 학생 맞춤형 진로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운영해 본 결과 예술·체육과정 학급의 학생들은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나아가 예술·체육 전공분야별로 심화학습을 함으로써,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95%(2015. 8. 25)로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행복한 한밭교육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활동 방향은?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지식도 상황에 따라 급변하고 있다. 새로운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상황에 적합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하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할 것인지 협력하여 해결할 것인지를 판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상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함께, 협력하여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엘리트이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한밭고등학교는 교육활동의 방향을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나눔·공감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공동의 사고를 통한 탐구활동 및 토의·토론 학습,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체험 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성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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