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은 30일 사업과 관련 “추진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도 “가장 중요한 첫 관문을 넘어설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주민들의 의지와 열정, 교통소외 지역 대덕구의 절박함”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007년 2월 기존 국철을 활용, 신탄진에서 도심을 향하는 전철을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고 강조한 데 이어 같은해 8월 대덕구를 방문한 이명박 한나라당 당시 대선 후보에게 이같은 내용을 제안했다고 했다.
그는 “당시 다른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었다”면서 “대전에서 유일하게 전철이 없는 대덕구민들은 전철을 놔달라 호소했고, 그 절박함이 국철 활용 아이디어를 만들어냈다”고 회고했다.
이 아이디어는 제17대 대선 한나라당 대선공약에 담겼다. 그는 대선 공약에 담긴 게 “광역철도망 도시철도 구축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철도정책을 크게 확대시킨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도 부합했던 제안이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재정당국의 벽은 높았다. 그는 “2009년부터 대전시 차원의 실무적 입안과 노력, 정관계 노력이 있었지만 재정당국의 벽은 높았다”면서 “저 역시 구청장으로서의 한계를 절감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재정당국, 특히 재정당국의 수장인 경제부총리의 정무·정책적 결단을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한 결과 정책 추진에 긍정적인 재정당국의 종합적 판단을 최종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과제는 남아있었다. 바로, 경제성 문제였다.
정 의원은 “예타를 통과한 것은 국회 등원 이후 가장 기쁜 일이었지만, 경제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신탄진~회덕 구간의 단선화는 향후 수요에 따라 증설할 수 있기 때문에 차지하더라도 오정역이 제외된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웠다”면서 “하지만 시간을 하염없이 기다리기 보다는 우선 예타를 통과한 이후 기본계획수립 및 사업비 조정 단계에서 신설해내겠다는 대전시의 약속을 전제로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다”고 소회했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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