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현안이자 숙원사업 중 하나인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오창-호법)이 서울-세종간 민자고속도로 우선 추진과 타당성 재조사라는 암초를 만나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가 19일 서울-세종간 고속도로의 민자사업 추진을 밝힌 상황에서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은 상대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도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는 민자,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정부사업이어서 영향이 적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 발표도 두 사업의 병행 추진이라며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도는 내심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자칫 내년도 정부 예산에서 제외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천신만고 끝에 국회 상임위에 공사비 명목으로 100억원의 예산이 편성됐지만 상습 정체구간 검토, 타당성 재조사 등 절차를 거쳐야 하는 상황이다. 게다가 예산 항목을 '타당성 재조사 및 공사비'로 변경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충북을 거치지 않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가 먼저 건설되면 인접 구간을 지나는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예산 중복 등의 이유로 밀릴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내 논 지방공약 중 하나다.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먼저 건설되면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의 B/C가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일단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정부 30대 선도프로젝트, 여당 공약, 국가계획에 포함됐던 사업이고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은 모두 제외됐던 것이어서 동등 비교는 어렵고 타당성 재조사가 아닌 바로 착공 상황이 안 돼 아쉽다”며 “장기적으로 세종-오창간 간선급행버스(BRT) 도로를 건설해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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