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 동안 전화 이용자들이 114에 가장 많이 번호를 물어본 업종은 음식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식점 중에서는 중국음식점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았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114에 가장 많은 문의가 접수된 업종은 '음식점'으로 총 3억1316만 5242건이 접수됐다. 2위는 보험회사(1억930만6444건), 3위는 콜택시(1억926만7971건) 순이었다. 음식점 중에서는 '중국음식점' 문의가 1억3023만982건으로 가장 많았고, 2위는 치킨 전문점(1억2214만8286건)으로 집계됐다.
또한 114 문의가 평균적으로 가장 많았던 요일은 '월요일'로 10억9615만4017건의 문의가 접수됐고, 시간대는 오전 11시와 12시 사이로 1억8200만 3691건의 문의 전화가 몰렸다. 114 문의가 최고로 폭주했던 날은 2012년 8월 28일로 177만 8709건이 몰렸다.
태풍 '볼라벤'으로 인한 단전으로 관공서를 찾는 전화가 많아 평일 대비 16% 높은 문의가 접수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114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6~7차례의 첫 인사말 변경이 진행된 가운데 2006년 7월부터 2008년까지 사용된 '사랑합니다, 고객님'은 아직도 많은 고객들의 기억속에 자리잡고 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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