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전년보다 3300억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특히, 이들 기업이 룸살롱·단란주점·요정 등 유흥업소에서 법인카드를 통해 사용한 돈은 지난해 1조1819억원에 달했다.
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홍종학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법인 접대비 지출 현황'자료를 보면, 국내 전체 기업(법인세 납부 기업 55만472개 업체)이 2014년 지출한 접대비는 총 9조3368억원이었다.
지난해 기업들의 접대비는 1개 기업당 연간 1739만원에 해당한다. 하지만, 매출 상위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3%로 높아 대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 상위 10% 기업(5만5047개)의 접대비는 총 5조5790만원으로, 1개 기업당 접대비는 연간 1억원을 조금 웃돈다.
매출 상위 1%에 해당하는 대기업들은 지난해 총 2조9661억원을 접대비로 사용했으며, 1개 기업당 5억 원을 접대비로 썼다. 매출이 큰 기업일수록 접대비 지출도 큰 접대비 양극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기업들이 법인카드로 룸살롱, 극장식식당, 나이트클럽, 요정, 단란주점 등 유흥업소에 접대 등에 사용한 금액은 지난해 총 1조1819억원이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521억원 감소한 금액이지만, 2010년부터 5년간 기업들이 유흥업소에서 쓴 돈이 총 6조원에 달한다. 기업들은 주로 룸살롱(62%)과 단란주점(17.1%)에서 법인카드를 많이 사용했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이 유흥업소에서 연평균 1조3280억원을 사용할 때 문화접대비에는 고작 48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접대비에서 문화접대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0.05% 밖에 되지 않았다.
홍종학 의원은 “전체 기업의 접대비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지난해에는 9조3000억원에 달하는 규모”라며 “불필요하고 과다한 접대비 사용은 소비자인 국민에게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 접대비가 낭비없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접대비 실명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전규ㆍ박병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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