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희엽 대전시 도시정비과장 |
대전시는 대전역 주변의 낙후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하여 2006년 대전역세권 일대 88만㎡를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했다. 2009년 대전역세권을 중앙로와 연계되는 하나의 도시 축(One Axis)과 선상 데크공원인 하나의 중심(One Center), 세 곳의 특성화 거리(Three Malls), 아홉 곳의 문화명소(Nine Poles)를 조성하는 1.1.3.9 컨셉트로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 고시하였다.
2009년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의 공동 사옥이 대전역 인근에 들어서면서 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대전역 일대를 한국 철도산업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대선공약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시에서는 사업실현이 가능한 선도구역을 설정, 기반시설부담 경감 및 사업구역 조정 등을 담은 역세권촉진(변경)계획 수립하였고, 지난 6월 말에는 대전시·한국철도공사·동구청 3개 기관이 역세권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여 한국철도공사 소유가 대부분인 대전역 동광장 쪽 복합구역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도록 하였다. 지난 7월까지 주민설명회, 주민공람, 동구 의회 의견 청취 등을 이행하였고, 앞으로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고시되면 10월경에 변경된 계획안에 근거한 민자사업 공모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는 이와 연계해 원 도심 정주 여건 개선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철도로 단절된 동·서를 연결하는 동서관통도로 개통(2005년), 철도청사 진입로 개설(81억, 2011년)과 대전전통나래관(2013년)을 건립하였다. 또한, 경부고속철도변 정비사업(2015년 준공예정) 및 대전 역사 증축(2016년 준공예정), 신안동·삼가로 개설공사(2017년 준공예정) 등 사업비 1,528억 원을 집중 투자하여 이 지역 지형도를 새롭게 바꾸고 있다. 앞으로는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철도 관사촌 복원, 대전ㆍ세종 간 환승센터 설치, 대전역복합2구역 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상전벽해가 따로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장밋빛 전망과 함께 풀어야 할 숙제 또한 산재해 있다. 먼저 대전역세권의 복합 상업시설 유치에 따른 소규모 경제활동 분야와의 상생협력 방안 마련이다. 개인 및 특정 분야의 이익이 아닌 원도심 활성화라는 대의 실현을 위한 지역 주민과 민간 사업자 간의 상호 이해와 양보가 필요하다. 둘째, 민·관·학은 물론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각종 국책현안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대전시에서 노력하고 있는 대전역세권 일원 도시재생사업과 국립철도박물관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전사적인 협조가 절대 필요하다. 셋째, 분야별 협력기관의 적극적 참여의지가 필요하다. 각 기관의 이익만이 아닌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이익과 기여의 적정한 배분이다. 대형 프로젝트 추진에 따른 지역건설업체 참여율 제고와 공공 기관의 사회적 공공 기여를 할 수 있는 참여 행정을 통한 지역발전을 모색해야 한다.
대전역세권은 변화의 중심에 놓여 있다. 1905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누려온 번영을 뒤로하고 쇠락의 상징이 되어버린 이 지역에 변화의 바람이 감지되고 있다. 시에서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전역세권 개발은 인근 지역뿐만 아니라 대전의 랜드 마크를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에서는 3개 기관 협약내용과 같이 대전역복합구역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주변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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